사랑니 발치 후 식사 주의사항

사랑니 발치 후 식사 주의사항.

사랑니를 뽑고 나면, 사랑니가 있던 부위가 뻥 뚫린 느낌에 식사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잘 모를 수가 있습니다.

사랑니를 뽑은 직후부터, 며칠 지나서까지 어떤 식으로 식사를 하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식사 : 발치 직후

사랑니를 발치할 때에는 국소 마취를 실시합니다.

마취 효과가 있는 동안에는 입안의 열이나 통증에 대한 감각이 없어져, 화상을 입거나 혀를 씹거나 하는 등의 생각지 못한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식사는 삼가도록 합시다.

국소 마취의 지속 시간은, 혈관 수축제를 포함한 일반적인 마취약의 경우 2~3시간 정도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 치과에서 받은 지시에 따라 입안에 위화감이 없어졌는지 확인한 후 식사를 하십시오.

사랑니 발치 후 식사 : 발치 당일

발치 치료를 받은 당일은, 아직 치료흔이 섬세한 상태로, 상처의 치유를 앞당기는 혈병(血餠)이 떨어지기 쉬운 상태입니다. 그 때문에, 죽이나 면류와 같은 부드럽고 먹기 쉬운 식사가 이상적입니다.

다만, 너무 뜨거우면 환부를 자극해 버리기 때문에, 식사 시에는 잘 식혀서 먹도록 합시다.

또한, 자극적인 향신료는 염증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발치 당일에 추천하는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드러운 면류
  • 내용물의 크기가 작은 국
  • 젤리 형태의 영양 음료
  • 요구르트
  • 갈은 사과 등

사랑니 발치 후 식사 : 발치 다음날부터 수일간

발치 후 2 ~ 3 일간은 상처가 안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치료 부위의 반대쪽으로 씹도록 합시다.

발치 후 붓기가 심하지 않은 경우는, 극단적으로 딱딱한 것, 매운 음식, 향신료가 많이 들어간 것 등을 피하면, 평소대로의 식사를 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사랑니 발치 후 다음날 이후에 일반적으로 치료 부위와 그 주변이 크게 부어 버립니다. 이튿날 아침에 자신의 크게 부은 얼굴을 보고 깜짝 놀라는 분도 많습니다.

붓기의 피크는, 발치 직후가 아니라 발치 후 24~48시간입니다. 얼굴이 붓기 때문에 입안의 근육도 당겨, 입을 크게 벌리기가 어려워집니다. 입을 크게 벌릴 수 없기 때문에 만족하게 씹을 수도 없습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얼굴의 붓기의 영향으로 발치 당일보다 2일째가 먹을 수 있는 것에 제한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며칠간의 식사의 포인트는, 음식이 입안에 들어갈 크기일 것, 그리고 많이 씹지 않아도 삼킬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점

▶ 음주

사랑니 발치 후의 음주는 삼가해 주십시오.

알코올은 상처를 자극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치료흔에서 재출혈 할 우려가 있습니다.

▶ 흡연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는데, 혈관이 수축하여 혈류가 나빠지면, 상처를 막는데 필요한 혈액이 부족한 상태가 되어, 발치한 부분의 상처가 잘 낫지 않게 됩니다.

또한, 사랑니 발치 후에는 일시적으로 구멍이 나는데, 담배를 피우면 위에서 언급한 데로 상처의 치유가 늦어져서 치아를 지지하는 치조골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을 ‘드라이 소켓’이라고 하며, 참기 힘든 통증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고, 약 1개월 정도 계속됩니다. 그렇지 않게 되기 위해서는, 상처가 진정될 때까지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가 빨리 낫기 위한 음식

비타민과 아연이 풍부한 식사를 섭취하면 발치 후 상처 치유를 가속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A는 녹황색 야채와 유제품, 계란 등에서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로 피부와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고기와 생선, 견과류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 B군에도 피부와 점막의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필수 미네랄인 아연은 상처의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의 신진대사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연은 현미와 콩, 계란, 치즈, 견과류에서 효율적으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와 구연산과 동시에 섭취하면 아연의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으므로 야채나 과일을 식단에 넣도록 합시다.

정리하면서

사랑니 발치 후의 식사에 관해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에는 후에는 마취가 풀릴 때까지 가능한 한 식사를 삼갑시다.

발치한 당일은 치료흔이 섬세한 상태이기 때문에, 부드럽고 먹기 쉬운 식사가 이상적입니다.

발치 후 며칠 ~ 몇 주가 지나 통증이 없어진 경우는 일반 식사로 되돌려도 문제없습니다.

치료흔을 자극하는 식사를 가급적 피하고 비타민과 아연이 풍부한 식사를 섭취하면 치료흔의 회복이 빨라집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