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맥산 효능 및 만드는 법

생맥산 효능 및 만드는 법.

지구 온난화로 인해 여름이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땀이 많거나 더위를 쉽게 타는 사람에게는 힘든 계절이 여름입니다. 생맥산(生脈散)이 여름을 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생맥산이란?

생맥산은 기본적으로 다음의 세 가지의 배합입니다.

  • 인삼(人蔘) : 폐의 기운을 북돋아 줌
  • 맥문동(麥門冬) : 폐열을 식히면서 진액을 보충해 줌
  • 오미자(五味子) : 축 처져 늘어진 폐를 추슬러 줌

이러한 배합으로, 여름철의 열사에 손상되어 나타날 수 있는 폐의 허약함, 원기의 부족을 치료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기운을 돋우어주는 황기와 감초, 열기를 해소시켜 주는 황백, 여름철 배탈 설사의 치료에 뛰어난 향유와 백편두를 추가하면, 무더위 극복의 효능을 더욱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생맥산 효능

그럼 생맥산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생맥산 효능 1. 인삼

인삼은 예로부터 대표적인 자양강장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운을 보강하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 기력이 떨어졌을 때 좋은 보약이 되는 인삼은, 평소에 허약한 체질로 잔병치레를 많이 하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인삼에 포함된 사포닌 성분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피로 해소,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인삼은 열을 내는 대표적인 본초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인삼을 장기간 많은 양을 복용하면 안 됩니다.

하지만 생맥산의 경우에는, 맥문동과 오미자의 두 가지 약재가 인삼과 조화를 이루고 성질을 보완해 주기 때문에 체질에 관계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 생맥산 효능 2. 맥문동

맥문동은 예로부터 입이 마르고 갈증이 심할 때, 몸이 허약할 때, 심장과 폐에 열이 쌓였을 때 처방했습니다. 기운을 나게 하고 체내 과도한 열이 쌓였을 때 이를 식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맥문동은 여름철 더위를 잘 못 견뎌 체력이 떨어질 때, 몸의 열을 식히고 에너지를 보충해 줍니다.

기운을 보강해 주기 때문에 과로로 기운이 소진되었을 때나, 큰 병으로 아팠다가 회복기에 있는 환자들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출산 후의 산모들의 산후조리에도 도움이 되는데, 진액을 채우는 효능 때문에 젖을 잘 나오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맥문동은 호흡기에도 좋습니다. 호흡기가 건조해지면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쉬운데, 맥문동은 폐와 기관지를 보호하며 진액을 보충해서 촉촉하게 유지시켜 호흡기를 보호합니다.

그 외에도 피부가 심하게 건조하거나, 입이 마르는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 생맥산 효능 3. 오미자

오미자는 오장에 두루 작용하여 남성들의 정력 강화와 장수에 좋은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몸이 마르거나 허약해서 기운을 못 내는 사람들에게는, 활력과 에너지를 주기 때문에 여름철 체력 보강에 도움이 됩니다.

오미자는 밖으로 새는 기운을 안으로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철에 식은땀을 지나치게 흘려서 맥을 못 추는 사람들의 원기 회복에도 좋습니다.

스트레스나 피로 해소에 좋기 때문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거나 피로로 집중력이 흐트러졌을 때, 마음을 안정시키고 편안하게 만들어줍니다.

생맥산 만드는 법

생맥산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선, 오미자 20g을 찬물 500㎖에 담가 둡니다. 10시간 정도 담가 두면, 오미자의 유효 성분이 찬물에 빨갛게 우러나옵니다.
  2. 물 1.5리터에 인삼과 맥문동을 각각 20g 정도씩 넣어서 약 1시간 반에서 2시간 정도 끓여 줍니다.
  3. 약효 성분이 추출되면서 물이 졸아드는데, 최종 물량을 1리터 정도가 되게 합니다.
  4. 위에서 달인 물과 오미자 우린 물을 함께 섞습니다.
  5. 섞은 물을 다시 데워서 차로 마셔도 되고, 냉장고에 두었다가 찬 음료로 마셔도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인삼이 체질에 안 맞는 사람도, 맥문동과 오미자가 조화롭게 해소해 주기 때문에 오히려 인삼의 좋은 점만 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인삼이 걱정된다면, 인삼 대신 황기를 인삼의 1.5배 정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