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도쿠 공식 12가지

스도쿠 공식 12가지.

가로 한 줄, 세로 한 줄, 3 × 3 블록에 각각 하나의 숫자만 들어가야 하는 스도쿠. 한 번쯤은 들어봤고, 해 본 분들도 많을 겁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단계가 올라가면 좀처럼 쉽게 다음으로 넘어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기본적인 스도쿠 공식 12가지만 마스터한다면 웬만한 수준의 스도쿠는 풀 수 있을 겁니다.

스도쿠란?

위의 그림의 왼쪽이 문제, 오른쪽이 정답입니다. 룰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어 있는 칸에 1부터 9까지의 숫자 하나씩을 넣습니다.
  2. 가로 한 줄에는 중복되는 숫자가 들어갈 수 없습니다.
  3. 세로 한 줄에는 중복되는 숫자가 들어갈 수 없습니다.
  4. 굵은 선으로 둘러싸인 3 × 3 블록에는 중복되는 숫자가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럼 다음에서 스도쿠 공식 12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스도쿠 공식 1

오른쪽 아래의 3 × 3 블록을 볼까요? 옆의 블록을 보면, 7이 2개 있습니다. 7은 위의 줄과 아래 줄에 있기 때문에, 오른쪽 아래 블록은 중간 줄에 7이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위를 보면 역시 7이 2개 있습니다. 중간의 열과 오른쪽 열에 7이 있기 때문에, 오른쪽 아래의 블록에서는 왼쪽 열에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을 종합하면 ♦ 위치에 7이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도쿠 공식 2

공식 1과 비슷하지만 이번에는 옆 블록에 7이 1개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우선 7이 들어가지 않는 칸을 지워나가 봅시다(점선). 왼쪽 열의 중간과 아래가 남습니다.

아래쪽에는 이미 다른 숫자가 들어 있기 때문에 ♦ 위치에 7이 들어가게 됩니다.

스도쿠 공식 3

이 경우는 옆 블록에 7이 없습니다. 그러나 위로는 7이 2개 있으므로 하단 영역에는 왼쪽 열에 7이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왼쪽 열에는 이미 2 개의 숫자가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남는 1칸에  7이 들어갑니다.

스도쿠 공식 4

이 경우 가로도 세로도 7은 하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오른쪽 아래 영역에서 7이 들어가지 않는 부분을 지워가면 그림과 같이 됩니다.

남은 4 칸 중 3 개는 이미 숫자가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 위치에 7이 들어갑니다.

스도쿠 공식 5

위 그림은 중반에 잘 나오는 경우입니다. 중앙 블록의 가운뎃줄에 3이 있습니다. 따라서 그 양쪽 블록의 중간 줄에는 3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음 왼쪽 영역을 봅시다. 이미 아래 줄에는 숫자가 채워져 있습니다. 따라서 3 들어가는 것은 윗줄 어딘가(노란색 칸)입니다.

이상을 종합하면, 오른쪽 블록에서는 아래 줄에 3이 들어갑니다. 이미 2개의 숫자가 채워져 있기 때문에 ♦ 위치에 3이 들어갑니다.

스도쿠 공식 6

이번에는 종반에 많이 나오는 정석입니다. 왼쪽 위의 블록처럼 숫자가 많이 채워진 공간이 있으면 그것을 전부 채울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경우 남은 숫자는 2,5,7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아래 블록 중간 열에 2가 있기 때문에, 왼쪽 위의 블록의 중간 열에는 2가 들어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남아있는 것은 ♦ 뿐이므로 거기에 2가 들어갑니다.

그러면 나머지 두 칸 중 ▲ 위치에 7이 들어갑니다. 마지막 남은 칸에는 마지막 남은 숫자 5가 들어가게 됩니다.

스도쿠 공식 7

가운데 열을 봅시다. 남아 있는 숫자를 살펴보면 1,6,8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중 회색으로 채워진 부분에 6이 들어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 위치에 6이 들어갑니다. 나머지는 1과 8입니다.

중간 영역 ● 위치에는 1이 들어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 위치에 1, ● 위치에 8이 들어갑니다.

스도쿠 공식 8

아래에서 2번째 줄인 노란색 라인을 살펴봅시다. 남은 숫자는 4,6,7입니다.

♦ 위치의 위쪽 블록을 보면, 4와 7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칸에는 나머지 숫자인 6이 들어가게 됩니다.

빈칸이 얼마 남지 않은 경우는, 특정 숫자에 주목하는 방법과, 특정 칸에 주목하는 두 가지 방법에 의해 채워갑니다.

스도쿠 공식 9

자주 사용하는 비교적 고급 공식을 소개합니다.

가운데 블록을 보겠습니다. 4는 노란색 칸에 밖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어느 쪽이 4이고 어느 쪽이 6인지는 모릅니다. 그러나 이 두 칸에 4와 6이 들어가는 것은 확정입니다. 여기가 포인트입니다.

노란색 칸을 제외하면 가운데 블록의 남은 3칸에 들어가는 숫자는 2,5,9입니다. 오른쪽 블록에 9, 아래 블록에 2가 있기 때문에, 이 3칸에 들어갈 숫자를 알 수 있습니다.

스도쿠 공식 10

가운데 3가지 블록을 보겠습니다.

가장 아래 블록의 노란색 칸에는 4,6,8 중 어떤 숫자가 들어갑니다. 따라서 맨 위 블록의 회색 3칸에는 3,5,9가 들어갑니다.

맨 위 블록의 나머지 3칸 (흰색 빈칸)은 2,4,6이 들어갑니다. 왼쪽 블록에 4가 있으므로, 4 → 2 → 6의 순서로 숫자가 채워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도쿠 공식 11

이번에는 전체를 넓게 보고 해결하는 정석을 소개합니다.

♦ 위치는 9가 확정입니다. 가로 · 세로 · 자신의 블록을 살펴보면, 1 ~ 8까지의 숫자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정 한 칸을 전체를 보고 결정하는 비교적 고급 정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칸이 별로 채워져있지 않을 때, 수가 막혔다면 조사해 볼 가치가 있는 방법입니다.

스도쿠 공식 12

마지막으로, 조금 어려운 임시로 채우기 법칙을 설명하겠습니다.

완전히 수가 없을 경우, 들어가는 숫자가 좁혀진 칸에 숫자를 임시로 넣고 모순이 없는지 확인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의 블록의 노란 칸에는 3 9가 들어갑니다. 만일 3을 넣는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우상 → 우하 → 좌하 블록의 회색 칸에 3이 들어갑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왼쪽에서 2번째 세로 줄에 3이 2개가 되어버렸습니다. 모순이 발생했으므로, 노란색 칸에는 3대신 9가 정답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