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트밀 먹는 법 4가지

오트밀 먹는 법 4가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오트밀에는 미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영양소가 듬뿍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익숙하지 않은 음식 중의 하나이기도 하기 때문에 어떻게 먹으면 좋을지 고민인 분들도 많습니다.

아래 글에서 오트밀 먹는 법과 오트밀의 효과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트밀은?

오트밀은 귀리를 먹기 좋게 가공 한 것입니다.

껍질을 제거하기만 한 상태의 것부터, 압맥(보리를 정백하여 적당한 수분과 열을 가하여 납작하게 누른 것)과 같은 상태의 것, 시리얼처럼 우유와 요구르트를 부어서 먹을 수 있는 것까지 다양한 상태의 것을 정리해서 오트밀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영국과 미국, 스코틀랜드에서 아침으로 빠뜨릴 수 없다고 하는 오트밀.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시리얼이라는 이미지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식이 섬유를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건강식으로도 인기가 높은 식품입니다.

오트밀 먹는 법

다음에서 오트밀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오트밀 먹는 법 4가지를 소개합니다.

▶ 오트밀 먹는 법 1. 오트밀 죽(냄비 버전)

■ 재료

  • 오트밀 : 30g
  • 물 : 오트밀이 잠길 정도

■ 만드는 법

  1. 오트밀과 물을 냄비에 넣습니다.
  2. 먹기 좋은 경도가 될 때까지 끓이면 완성입니다.

▶ 오트밀 먹는 법 2. 오트밀 죽(전자레인지 버전)

■ 재료

  • 오트밀 : 30g
  • 물 : 오트밀이 잠길 정도

■ 만드는 법

  1. 오트밀을 약간 깊은 내열 접시에 넣습니다.
  2. 위의 접시에 물을 넣습니다.
  3. 오트밀이 어느 정도 물에 적셔지면 랩을 덮고 600w에 1 ~ 2분 가열합니다.
  4. 가열이 끝난 오트밀을 가볍게 혼합하면 완성입니다.

▶ 오트밀 먹는 법 3. 포리지(오트밀 우유죽)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에서 아침 식사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과일이나 꿀 등 좋아하는 음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재료

  • 오트밀 : 30g
  • 우유 : 200ml
  • 소금 : 한 줌
  • 좋아하는 과일 : 적정량
  • 꿀이나 메이플 시럽 : 적정량

■ 만드는 법

  1. 냄비에 우유 100ml와 오트밀, 소금을 넣고 약한 불로 끓입니다.
  2. 오트밀이 부드러워지면, 나머지 우유를 첨가하여 끓입니다.
  3. 그릇에 담고, 좋아하는 과일을 올리거나 꿀 혹은 메이플 시럽을 뿌려서 먹습니다.

▶ 오트밀 먹는 법 4. 오버나이트 오트밀

오트밀을 우유나 두유에 담가 하룻밤 두기만 하면 되는 오버나이트 오트밀.

자기 전에 만들어 두면,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먹을 수 있고, 불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죽보다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말린 과일을 함께 담가 두거나, 신선한 과일을 토핑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 재료

  • 오트밀 : 30g
  • 우유 혹은 두유 : 오트밀이 잠길랑 말랑할 정도

■ 만드는 법

  1. 접시에 오트밀과 우유 혹은 두유를 넣습니다.
  2. 랩을 씌우고 냉장고에 하룻밤 재워두면 완성입니다.

오트밀 효과

▶ 혈당 상승 억제

오트밀은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섬유질이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오트밀의 식이섬유는 한 끼(30g)에 2.8g로 많은 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 섬유가 당질의 흡수를 완만하게 하는 것은 유명합니다. 우리가 주식으로 하는 쌀은 탄수화물이 많고, 식이 섬유를 거의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혈당이 매우 오르기 쉽습니다.

한편 오트밀은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혈당이 상승하기 어렵습니다.

▶ 콜레스테롤 억제

오트밀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힘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오트밀은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식이 섬유는 당질의 흡수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에도 작용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의 하나이지만, 과다 섭취하면 혈전을 만들고, 혈액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혈액은 신체의 구석구석에 영양분을 운반하는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의 과 섭취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이섬유가 듬뿍 들어있는 오트밀은, 여분의 콜레스테롤을 배설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배변 개선

오트밀의 식이섬유는, 뱃속의 환경을 정돈하는 효과도 기대됩니다.

식이섬유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변비에 효과가 있는 수용성과, 변비를 예방하는 불용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트밀에는 두 가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배변의 리듬을 정돈하고 싶은 분에게는 매우 추천하는 음식입니다.

오트밀에 맞추어 수분도 제대로 섭취하면 그 효과는 더욱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 붓기 예방

오트밀은 몸의 붓기를 예방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것은 칼륨이라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조절하여, 몸 안에 여분의 수분을 배설하고 미네랄의 균형을 유지시켜 줍니다.

특히 면 종류나 맛이 진한 음식을 좋아하는 분들은 몸이 붓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염분이 많은 음식은 붓기뿐만 아니라 혈압이 올라 버릴 우려도 있습니다.

오트밀 등 칼륨이 많은 식품을 도입하여, 신체의 미네랄 밸런스를 정돈합시다.

▶ 빈혈 예방

오트밀을 지속적으로 먹으면 빈혈을 방지하기 쉽습니다.

빈혈 예방에 듣는 성분은 오트밀에 많은 철입니다. 철분은 혈액의 성분인 적혈구와 팀을 이루어, 신체에 산소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이 있습니다.

오트밀이 포함하고 있는 철의 양은 한 끼에 1.2㎎. 철분 1.2㎎이라고 하면, 건조한 푸룬 2개, 간 1조각 분으로 상당한 양입니다.

오트밀을 세 끼 먹으면 3.6㎎의 철분이 보충되므로, 하루에 필요한 양의 3분의 1을 보충합니다.

정리하면서

오트밀은 아주 영양가 높은 곡물입니다.

우리가 평소 주식으로 먹고 있는 흰쌀이나 빵 등 정제 식품보다 비타민 · 미네랄 · 식이섬유가 많아서 몸에 좋습니다.

여러 종류가 있으므로, 우선 인스턴트 오트밀 등 먹기 쉬운 타입부터 시도해 보세요. 익숙해지면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건강과 다이어트에 신경 쓰는 분이라면 꼭 매일 식탁에 오트밀을 올려보도록 합시다.

이상으로 오트밀 먹는 법 4가지와 그 효과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