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텝퍼 운동효과 철저 분석

스텝퍼 운동효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래 글에서 스텝퍼 운동효과와 좋은 효과를 얻기 위한 요령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텝퍼 운동효과

쉽게 운동 할 수 있고, 수납 장소도 크게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집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고 있는 것이 스텝퍼입니다.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어느 정도의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의문인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다음에서 스텝퍼 운동효과를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 스텝퍼 운동효과 : 지방 연소에 의한 다이어트 효과

스텝퍼는,  집에서 그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유산소 운동이 가능한 뛰어난 운동 기구입니다. 그러나, 공간을 크게 차지하지 않는 만큼 큰 움직임이 없기 때문에, 실제로 어느 정도의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각각의 세세한 조건 따라 다르지만, 스텝퍼에 의한 칼로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텝퍼를 사용한 시간당 소비 칼로리 : 약 250 ~ 300kcal

시간당 소비 칼로리가 약 160kcal의 걷기에 비해 상당히 높은 지방 연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살 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분은 꼭 스텝퍼를 사용해보세요.

▶ 스텝퍼 운동효과 : 근육이 단련되어 하반신에 탄력이

스텝퍼로 얻을 수 있는 운동 효과는, 유산소 운동에 의한 지방 연소 효과가 메인입니다. 그러나, 사용 요령을 익히면 근육을 단련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텝퍼를 사용할 때의 동작은 비탈길이나 계단을 오를 때의 움직임과 비슷하고, 주로 사용되는 것은,

  • 엉덩이 근육
  • 허벅지 근육
  • 종아리 근육

등의 하체 근육입니다. 한번 한번 밟을 때마다 이러한 근육을 의식하는 것으로 인해, 확실하게 근육에 자극이 가해져, 가벼운 근육 운동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허리 주위의 근육도 단련되어, 다리 살을 빼는 것뿐 아니라 뱃살을 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스텝퍼 운동효과 : 혈액 순환 촉진으로 인한 냉증 예방

스텝퍼 운동에는, 인간의 몸 중에서도 근육량이 많은 하체를 많이 움직이는 것으로, 체내에서 열이 발생하고 몸이 따뜻해집니다. 동시에 혈액 순환이 촉진되어, 따뜻해진 혈액이 말단의 모세 혈관에 도달하기 쉽게 되기 때문에, 냉증의 고민 개선에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텝퍼에는 하체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펌프 역할을 하는 종아리 근육 운동 효과도 있습니다. 종아리의 펌프 작용을 활성화시켜,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일상적인 냉증 대책도 될 수 있습니다.

▶ 스텝퍼 운동효과 : 기초 체력 향상

스텝퍼 운동은, 가벼운 부하를 걸어 장시간 운동을 하는 유산소 운동의 일종입니다.

운동의 속도 및 부하를 거는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맥박을 100 ~ 110 정도로 유지하는 것으로, 보통 사용하는 것보다도 소비 칼로리가 올라갑니다. 또한, 맥박 115 이상을 유지하고 운동을 계속하면, 심폐 기능의 향상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테퍼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면, 운동 부족이 해소될 뿐만 아니라, 하체를 중심으로 한 근육 증강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심폐 기능과 근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기초 체력과 근 지구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텝퍼 운동효과를 높이는 요령

다이어트와 근육 운동, 냉증 개선에 기초 체력의 향상 등 다양한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스텝퍼입니다.

그러나 올바른 사용법과 힘을 쓰는 법을 지키지 않으면, 스텝퍼 운동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없습니다. 다음에서 스텝퍼 운동효과 극대화를 위한 요령을 소개하겠습니다.

▶ 스텝퍼 운동효과를 높이는 요령 : 올바른 자세

스텝퍼는, 좌우 다리를 교대로 밟는 것만으로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운동 자체는 쉬운 반면, 잘못된 사용법이나 자세로 이용하고 있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스텝퍼로 다이어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척추를 곧게 펴고 앞을 본다
  • 허리의 위치를 수평으로 유지
  • 팔을 크게 흔든다

스텝퍼를 밟을 때의 올바른 자세는 걷기를 할 때의 올바른 자세와 거의 동일합니다. 우선 올바른 자세를 의식하는 것부터 시작합시다.

▶ 스텝퍼 운동효과를 높이는 요령 : 20분 이상 실시

스텝퍼로 다이어트의 효과를 실감하기 위해서는, 20분 이상 연속하여 실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유산소 운동 시작 후 20분 이상 경과하면, 체지방을 분해하는 기능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면 하루 30 ~ 45분 정도 실시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장시간 운동하는 것이 힘든 경우나, 연속 사용 시간이 정해져 있는 스텝퍼의 경우는, 중간에 휴식을 끼워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5분이나 10분처럼 짧은 시간으로는, 그다지 몸이 따뜻해지거나 맥박도 오르지 않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다이어트 효과는 적습니다.

우선 하루 20분을 목표로 하고 익숙해지면 조금씩 시간을 늘려 갑시다.

▶ 스텝퍼 운동효과를 높이는 요령 : 확실히 밟고 확실히 올린다

초보자는 자신의 힘으로 발을 디디는 것이 아니라, 바로 체중에 맡겨서 몸이 가라앉아 버려, 모처럼의 운동 효과를 반감시켜 버리기 십상입니다.

발을 디딜 때는 물론, 반대편 다리가 올라갈 때에도 엉덩이와 허벅지, 종아리 등 사용되는 근육을 의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어디를 사용하고 있는지, 제대로 의식하면서 근육을 움직이는 것으로, 무의식적으로 움직였을 때 보다 근육에 강한 자극이 더해지기 쉽고, 운동의 효과가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허리부터 체중을 거는 것이 아니라 확실히 발로 밟을 것. 반대 다리도, 들려오는 데로 맡기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발을 올린다는 이미지로 합시다.

▶ 스텝퍼 운동효과를 높이는 요령 : 호흡을 멈추지 않는다

스텝퍼는 산책이나 조깅과 같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항상 적당한 만큼 산소를 넣어 주면서 오래 운동을 계속하는 것으로, 산소를 연료로써 체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습니다.

숨이 끊기거나, 호흡이 멈춰버릴 정도의 강도라면, 무산소 운동이 되어 버릴뿐더러, 장시간 계속하는 것도 어려워질 것입니다.

스텝퍼를 밟을 때는, 가볍게 숨이 찰 정도에서, 숨이 끊기지 않을 정도의 속도로 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스텝퍼를 하면서도, 간단한 잡담 정도는 할 수 있을 정도의 강도로 해야, 유산소 운동으로써의 지방 연소 효과가 발휘됩니다.

▶ 스텝퍼 운동효과를 높이는 요령 : 익숙해지면 강도를 높인다

유산소 운동인 스텝퍼는, 가벼운 강도로 장시간 운동을 해야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강도로 계속하면 몸이 그 상태에 익숙해져 생각만큼의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 밟는 속도를 올린다
  • 아령이나 모래주머니 등을 이용한다

등, 몸에 걸리는 부하를 높이도록 합시다.

또한, 스텝퍼에 따라 부하를 직접 설정할 수 있는 상품도 있습니다. 구입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제품에 어떤 특징이나 기능이 있는지를 잘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리하면서

스텝퍼는 기후에 좌우되지 않고, 아이부터 노인까지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에 집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운동기구입니다.

올바른 자세로 운동하면, 유산소 운동에 의한 다이어트 효과나 냉증 대책 등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스텝퍼 운동효과와 요령을 참고로 건강하고 멋진 몸을 목표로 해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