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 효능 10가지 및 주의점 부작용 총정리

쑥 효능 10가지 및 주의점 부작용 총정리.

쑥 효능은 다양해서 만능약이라고도 불립니다. 아래 글에서 쑥 효능 10가지 및 주의점과 부작용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쑥은?

쑥은 옛날부터 의료용으로 사용된 약초입니다. 국화과의 다년초로, 각지에 야생하고 길가에서 잘 볼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애엽이라고 하여, 지혈제로 사용됩니다. 민간에서는 예로부터 상처 등의 출혈에 이용되어 왔습니다.

잎을 욕조에 넣고 몸을 데우는 등 냉증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균 작용 · 해독 효과가 높기 때문에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쑥 효능 10가지

▶ 쑥 효능 1. 정혈 작용, 증혈 작용

쑥에는 비타민 K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K는 녹색 채소,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케일, 간, 녹차, 콩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으로,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성분입니다. 혈액 조혈을 돕는 효과가 있어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출혈 시에는 지혈 작용도 있어서 예부터 치료용 약초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 쑥 효능 2. 해독 작용

쑥에는 이뇨 작용이 있기 때문에, 몸에 축적된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 순환이 좋아지게 됨으로써, 에너지 소비가 높아지거나, 독특한 향기가 식욕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 쑥 효능 3. 변비 해소

쑥은 불용성 식이 섬유를 많이 함유한 식물입니다. 식이 섬유는 장내에서 몸에 불필요한 유해 물질에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여 줍니다 때문에 장내의 환경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여 줍니다.

식이 섬유가 배변 활동을 좋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 쑥 효능 4. 미용 효과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지방을 체외로 배출하고, 혈액 순환이 좋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와 미용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르몬 밸런스가 좋아져서, 갱년기 증상이나 냉증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 쑥 효능 5.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쑥의 녹색 성분은 엽록소라는 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엽록소는 혈액을 만드는 헤모글로빈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어 조혈을 도와줍니다. 혈액이 체내를 순환하면, 여분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흡착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값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쑥 효능 6. 빈혈 예방

지혈 효과가 높고, 오래전부터 출산 시의 지혈에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혈 효과에 더해, 혈액 조혈을 돕는 효과도 겸비하기 때문에 빈혈에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을 생산하는 데에는 많은 비타민을 필요로 하지만, 쑥에는 많은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 예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쑥 효능 7.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

입욕제로도 인기가 높은 쑥이지만, 그 이유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행 촉진 효과, 발한 작용,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의 턴오버를 촉진시켜 줍니다. 몸 표면뿐만 아니라 몸속부터 따뜻해지기 때문에 냉증 개선, 어깨 결림에서 오는 두통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쑥 효능 8. 릴랙스, 숙면 효과

쑥은 봄을 느끼게 하는 상쾌한 향기가 있기 때문에, 아로마로써 수요가 있습니다.

주요 향기 성분은 시네올 등인데, 이 성분들은 흥분한 신경을 완화시키고, 염증 해소, 숙면 작용, 이뇨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높은 살균 · 방부 효과가 있어서 상쾌감과 릴랙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쑥 효능 9. 아토피성 피부염 개선

쑥은 아토피성 피부염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유아는 가려움을 참을 수가 없어서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서 좀처럼 완치하기가 어렵지만, 쑥에는 항 염증 작용이 있기 때문에 피부의 가려움증을 가라앉히고, 깨끗한 피부로 바뀌는 것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입욕용으로 건조한 것이 판매되고 있어서, 쑥탕에 들어가서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유아에게도 부담이 적고, 가볍게 시작할 수 있어서 인기입니다.

아토피 치료법은 몸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것입니다. 쑥에는 앞에서 언급한 대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정혈 효과와 해독 효과가 높은 쑥은, 내부에서부터 체질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국화과로 분류되는 식물이므로, 국화과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일 컨디션에 변화가 나타난 경우에는 소아과나 알레르기 전문의와 즉시 상담하도록 합시다.

▶ 쑥 효능 10. 암 예방

토마토와 호박 등과 같이, 쑥도 β 카로틴이 많이 함유된 녹황색 야채로 분류됩니다. 이 β 카로틴은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래된 세포나 혈액 등을 차례로 새로 만들어내는 것을 돕는 작용이 있어 항상 젊음을 유지하여 줍니다.

β 카로틴을 포함한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암세포가 태어나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쑥의 부작용, 주의점

쑥이나 국화과 알레르기인 사람, 유아와 간질 체질인 사람은 쑥으로 만든 음식을 삼가주세요.

쑥을 채취할 때에는 각자의 책임하에 신중하게 취급합시다. 독초인 투구꽃속의 식물과 비슷한 잎 모양을 하고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산부는 쑥을 먹는 양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쑥에 포함된 성분이 자궁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갖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먹는 정도라면 문제는 없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유산 · 조산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해독 효과가 높지만, 드물게 변비 · 복통 · 설사 등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음식을 삼가십시오.

정리하면서

위에서 다양한 쑥 효능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많은 효능이 있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으므로, 부작용과 주의점 등을 잘 이해한 후에 쑥을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쑥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