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늘 보관법 상온, 냉장, 냉동별 정리

흑마늘 보관법 상온, 냉장, 냉동별 정리. 흑마늘 보관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로 해주세요.

흑마늘이란?

흑마늘은, 일반 마늘을 발효 숙성 시킨 것입니다. 온도는 고온 60도 ~ 90도, 습도는 80% ~ 90%에서 일정 기간 발효시킨 것이 흑마늘입니다.

생마늘과 비교하면 흑마늘은 알리신의 함유량이 적기 때문에 감미가 있는 맛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흑마늘은 어떻게 보존해야 할까요? 다음에서 흑마늘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흑마늘 보관법 : 상온

▶ 상온 보관 장소

흑마늘을 상온 보관할 경우, 보관 장소도 중요한 요소의 한 가지입니다. 아래의 조건을 만족하는 장소가 보관 장소로 적합합니다.

  • 통풍이 좋은 장소
  •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장소
  • 온도 변화가 적은 장소
  • 습도가 낮은 장소

간단히 정리하면, 직사광선이 닿지 않고 곰팡이가 생기기 어려운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야채 등을 건조해서 두는 곳으로 사용되는 곳을 추천합니다.

생마늘을 보관하는 경우도 이 같은 장소에 보관해두면 장기 보존할 수 있습니다.

▶ 상온 보관 기간

상온에서의 흑마늘의 보관 기간은, 통으로 되어 있는 것이라면 상온에서 보관할 경우에도 위에서 설명한 장소라면, 반년 가까이도 문제없이 저장하여 둘 수 있습니다.

장마 등으로 비가 많이 내리는 기간 등이라면, 장소에 따라 그 정도까지 장기 보존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 상온 보관 방법

상온 보관하는 경우는, 습기가 적입니다.

그대로 놓아두는 것보다는 신문지 등 습기를 흡수하는 것으로 흑마늘을 싸고 습기를 빨아들이게 하면, 상하는 것을 방지하고 장기간 보존할 수 있습니다.

흑마늘 보관법 : 냉장

상온 보관하는 것이 불안한 분이나, 적당한 보관 장소가 없는 분이라면, 냉장고 안에 냉장 보관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장마 등으로 비가 많이 내리는 기간에 안전하게 보관하기에도 냉장고를 추천합니다.

▶ 냉장 보관 기간

통으로 된 흑마늘을 종이 등에 싸서 냉장고에 넣어 냉장 보관해두면, 약 1년 정도는 보관할 수 있습니다

조각낸 것도, 밀봉된 용기에 넣어두면, 약 3개월 정도는 보관할 수 있습니다.

▶ 냉장 보관 방법

통으로 된 흑마늘은 상온 보관과 같이 신문지 등 습기를 흡수하는 것으로 흑마늘을 싸고, 조각난 흑마늘은 밀봉된 용기나 지퍼락에 넣어서 냉장 보존하면 됩니다.

흑마늘 보관법 : 냉동

▶ 냉동 보관 기간

통으로 된 흑마늘이라면, 1년 이상 보관이 가능합니다. 흑마늘 조각이라도 반 년 이상 보관이 가능합니다.

▶ 냉동 보관 방법

통으로 된 흑마늘은 밀폐된 용기에 넣어서 보관할 수 있지만, 흑마늘 조각은 들러붙어서 떼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추천하는 것은, 비닐봉지나 지퍼백 등에 보관하면, 조각으로 된 흑마늘이라도 간단하게 한 개씩 깨끗이 떼어낼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서

흑마늘 보관법은 상온, 냉장, 냉동의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까운 곳에 상온 보관할 장소가 없다면, 냉장고에서 냉장 혹은 냉동 보관을 하면 더욱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흑마늘 보관법을 참고로, 안전하게 흑마늘을 보관해서 맛있게 드시길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