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씨 효능 먹는 법 정리

아마씨 효능 먹는 법 정리.

현대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분의 보급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아마씨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아마씨는 무엇이고 어떻게 먹는 것이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마씨란?

아마씨는 아마라는 식물의 씨앗입니다. 조그만 알갱이 모양으로 참깨와 비슷합니다. 영어로는 Flaxseed라고 합니다.

아마씨는 씨앗을 갈아서 가루 형태로 식용하거나, 씨앗으로부터 취한 기름은, 식용유나 그림물감, 산업용 오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마는 씨앗뿐만 아니라, 줄기도 이용되어 줄기의 섬유로부터 삼베라는 천이 만들어집니다.

이 섬유는 인도와 이집트에서는 5000년 전부터 옷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목면이 보급되기까지는 주요 소재로 활용되고 있었습니다.

아마의 역사는 아주 오래되었고, 인류가 처음으로 재배한 식물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기 시대의 유적에서 섬유나 씨앗이 이용되고 있던 흔적이 발견되었고, 또한 기원전 5000년경에는 이집트에서 재배되어서, 미라를 감싸는 천으로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아마씨 효능

▶ 아마씨 효능 1. 알레르기 증상 완화

아마씨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α-리놀렌산 등의 오메가 3 지방산은, 염증 위험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꽃가루 알레르기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아마씨 효능 2. 뇌의 활성화

아마씨에 포함된 α-리놀렌산은, 체내에 들어가면 DHA와 EPA로 변환됩니다.

DHA는 뇌를 활성화하고 집중력과 처리 능력, 판단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 아마씨 효능 3. 변비 개선

아마씨는 불용성과 수용성의 식이섬유가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장 건강을 만들고 있는 좋은 박테리아를 늘리는 작용이 있어 장내 환경을 정돈하여 줍니다.

아마씨 먹는 법 및 주의 사항

▶ 아마씨 먹는 법 1. 아마씨유

아마씨유는, 섬세한 기름이므로 취급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의 특징을 알아두도록 합시다.

① 열에 약함

열이 가해지면 성질이 변화하기 쉽기 때문에, 가열 조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대로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② 산화하기 쉬움

특히 빛에 노출되면 산화가 진행하기 때문에, 빛이 닿지 않는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합시다.

구입 시에는 차광병에 들어있는 것이나, 상자에 들어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봉 후에는 냉장고에 보관합시다.

③ 개봉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사용

개봉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사용합시다.

가능하면 2 ~ 3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기름이라도 개봉 후 시간이 지나면, 몸의 산화를 진행하는 유해 물질이 생기므로 충분히 주의합시다.

▶ 아마씨 먹는 법 2. 씨앗 채로 먹기

① 껍질이 단단함

아마씨ㄴ 튼튼한 껍질로 덮여 있기 때문에, 잘 씹어서 부수지 않으면 체내에서 소화, 흡수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딱딱한 껍질 덕분에 유분을 안전하게 지켜 주며, 아마씨유와는 달리 신선도가 좋아서 산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관상의 취급에 주의가 필요한 아마씨유보다 취급이 쉬울지도 모릅니다.

② 물에 닿으면 젤리처럼 변함

아마씨는 물에 닿으면 젤리처럼 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계란과 녹말 대신 쓰이기도 합니다.

▶ 아마씨 먹는 법 3. 가루로 먹기

아마씨를 갈면, 단단한 껍질이 가루가 되기 때문에, 잘 씹는 것이 귀찮은 사람에게는 좋을 것입니다.

아마씨 가루도 구입할 수 있지만, 커피 분쇄기나 향신료 분쇄기 등을 사용하여 아마씨를 갈 수도 있습니다.

매번 사용할 만큼만 가는 것이 신선도도 좋고, 산화의 염려가 없습니다.

정리하면서

아마씨는 참깨 대신 사용해도 맛있습니다.

현대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는 아마씨. 지금 식탁에 한번 올려보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건강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아마씨 효능 먹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