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씨드 효능 부작용 총정리

치아씨드 효능 부작용 총정리.

슈퍼푸드로 유명한 치아씨드는 좋다고는 들어봤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 모르는 분도 많을 것입니다.

치아씨드의 효능과 일부 부작용에 대해서도 소개하겠습니다.

치아씨드란?

치아씨드는 멕시코와 과테말라 원산의 꿀풀과의 치아라는 식물의 씨앗입니다.

참깨보다 작은 알갱이이지만 놀라운 영양가를 지니고 있으며, 그 힘은 “물과 치아씨드만 있으면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라는 말이 생길 정도입니다.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 3 지방산, α 리놀렌산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씨앗으로뿐만 아니라 치아씨드오일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맛은 무미 무취이지만, 물 등의 액체에 넣으면 수분을 흡수하여 10배 이상 부풀어 젤리 형태가 된다는 큰 특징이 있습니다. 한 숟가락으로도 영양만점입니다.

▶ 치아씨드의 종류

치아씨드에는 검은 치아씨드와 화이트 치아씨드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본래 치아씨드는 검은색이지만, 영양가가 높은 것만을 선별하여 품종 개량한 것이 화이트 치아씨드라고 합니다.

화이트 치어씨드는 몇 가지 영양소가 검은 치아씨드보다 높고, 또한 물을 흡수하여 팽창하는 크기도 14배로, 검은 품종보다 크게 팽창한다고 합니다.

더 높은 포만감과 영양가를 원하시는 분들은 화이트 치어씨드로 도전해보세요.

치아씨드 효능

식재료로서의 역사는 길지만, 치아씨드가 슈퍼푸드로 각광을 받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입니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 단계로, 효과와 효능에 관한 연구 결과도 많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것은 확실하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효과와 효능이 밝혀질 것입니다.

▶ 치아씨드 효능 1. 혈압 관리 효과

치아씨드는 오메가 3 지방산인 α-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α-리놀렌산은 혈전 예방과 중성 지방 수치를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크게 낮추는 효과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 치아씨드 효능 2. 혈당 관리 효과

치아씨드에 포함된 글루코만난은, 식후 혈당을 저하시킵니다.

혈당치 저하로 인한 당뇨병에 대한 예방 효과도 기대됩니다.

▶ 치아씨드 효능 3. 장내 환경 개선 효과

치아씨드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중의 하나인 글루코만난은, 소화 효소로 소화되지 않고 물을 흡수하여 팽창하기 때문에, 대변의 부피를 늘려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되고, 장내의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아씨드 효능 : 다이어트 효과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뛰어난 치아씨드입니다. 그 이유 4가지를 소개합니다.

▶ 치아씨드 효능 다이어트 효과 1. 포만감을 높여줌

치아씨드에 포함된 식이섬유인 글루코만난(곤약에도 들어있는 성분)은, 대량의 물을 흡수하여 뱃속에서 부풀어 오릅니다.

곤약 제품에서도 흔히 말하고 있는 포만감을 높여주는 효과를 치아씨드도 가지고 있습니다.

▶ 치아씨드 효능 다이어트 효과 2. 풍부한 단백질

치아씨드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식욕을 감소시키고, 야식에 대한 욕구를 크게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치아씨드 효능 다이어트 효과 3. 혈당 상승 억제 효과

치아씨드는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당 상승이 완만하게 되면 살찌기 쉬운 호르몬인 인슐린의 분비가 억제되어, 결과적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치아씨드 효능 다이어트 효과 4. 신진대사 촉진 효과

치아씨드는 비타민 A, B1, B2, B3, B9, C, E, 철과 마그네슘, 인, 칼륨, 아연 등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탄수화물이나 지방질을 에너지로 바꿔주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신진대사를 높이는 데 유용합니다.

치아씨드 섭취 시 주의점

▶ 치아씨드 섭취 시 주의점 1. 너무 가열하지 말 것

치아씨드는 산화하기 쉬운 오메가 3 지방산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껍질로 보호된 무산소 상태이기 때문에, 씨앗 상태라면 웬만한 요리에 관하여는 문제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200도 이상의 고온에서 장시간 튀기거나 하면 산화되어 버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가열할 경우에는, ① 터트리지 않고, ② 튀기지 않고, ③ 수프와 스튜 등의 경우 마무리 단계에 추가,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치아씨드 섭취 시 주의점 2. 건조 상태에서 대량으로 삼키지 말 것

치아씨드는 물을 흡수하여 팽창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소량을 입안에서 씹어서 삼키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지만, 해외에서는 “건조 상태의 치아씨드를 대량으로 삼킨 후 물을 마신 남성이, 팽창한 치아씨드로 목이 막혔다”라는 사례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것은 극단적인 사례이지만, 건조된 치아씨드는 그대로 삼키지 말고, 조리에 사용하도록 합시다.

▶ 치아씨드 섭취 시 주의점 3. 잘 씹어서 먹을 것

치아씨드는 단단한 껍질에 싸여 있기 때문에, 잘 씹어서 껍질을 으깨야 영양이 소화 흡수되기 쉽습니다.

그대로 음식에 뿌려거나 음료에 넣었을 경우, 그냥 삼키지 말고 잘 씹어서 삼킬 것을 추천합니다.

치아씨드 부작용

슈퍼푸드인 치아씨드이지만, 일부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려져 있습니다.

▶ 치아씨드 부작용 1. 변비나 설사

변비 해소에 효과가 있는 치아씨드이지만, 과잉 섭취는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아씨드를 대량으로 먹으면, 체내의 수분을 흡수하여 팽창, 소화 기관 내에서 막혀 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거꾸로 복통을 일으키거나 설사를 하게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건조 상태에서 대량으로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치아씨드 부작용 2. 알레르기 반응

치아씨드는 꿀풀과 식물의 씨앗이므로, 같은 꿀풀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치아씨드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참깨나 겨자, 겨자 씨앗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그 단백질에 의해 유사한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 치아씨드 부작용 3. 약물과 혼용 시 주의

치아씨드에 들어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의 혈류 촉진 작용에 의해 혈액이 옅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혈압과 혈전 방지 등 혈액 관련 약을 복용하고 있을 때에는 의사와 상담 후 먹도록 하십시오.

기본적으로, 치아씨드 자체에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니고, 보관이나 먹는 법에 의한 부작용이므로 위에서 소개한 주의점을 잘 이해하고 먹는다면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정리하면서

아무리 좋은 슈퍼푸드라도, 먹는 법이나 보관 상태에 따른 부작용은 존재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치아씨드 먹을 때의 주의점이나 부작용에 관해 잘 이해하고 치아씨드를 섭취한다면 그 풍부한 효능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치아씨드 효능 부작용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