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로고 등 아마존에 관한 잡학

아마존 로고 등 아마존에 관한 잡학.

아마존(Amazon)의 로고라고 하면, amazon이라는 문자 아래에 오렌지색의 화살표가 그려진 마크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실은 이 오렌지색 화살표에는, 알려지지 않은 비밀이 몇 가지 숨겨져 있습니다.

아마존 로고의 의미

아마존의 로고 마크에 그려진 화살표에는 크게 두 가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 고객 만족을 충족하는 미소
  • 모든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웃는 듯한 모습의 화살표에는, 역시나 미소의 의미가 담겨있었습니다.

한편, 모든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를 곧 알아차린 사람은, 꽤 통찰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를 스스로 생각하고 싶다고 하는 사람은 여기에서 일단 멈추고 한 번 생각해 보세요.

▶ 모든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로고 마크를 보면, amazon이라고 하는 문자 중, 화살표는 a로부터 z까지 늘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알파벳은 ‘a’로 시작해서 ‘z’로 끝납니다. 즉 ‘a부터 z까지 모든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라고 Amazon은 말하고 싶은 것입니다.

사실 Amazon의 로고에는 위의 두 가지 의미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 검정과 오렌지로 자사 이미지를 표현
  • 시선이 자연스럽게 이끌어지는 화살표 방향

어떤 의미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 검정과 오렌지로 자사 이미지를 표현

아마존의 로고 마크는, ‘amazon’의 문자가 검정, 그 아래의 화살표가 오렌지로 그려져 있습니다.

이 색깔에 Amazon의 자사 이미지가 표현되고 있다고 하는데, 검정은 ‘권위’와 ‘우아함’, 오렌지는 ‘행복’과 ‘긍지’를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절대적인 지위에, 소비자에게는 친밀한 존재. 바로 아마존에 딱 맞는 이미지 컬러입니다.

참고로, Amazon의 공식 사이트도 검정과 오렌지를 기조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 시선이 자연스럽게 이끌어지는 화살표 방향

사람의 시선이라고 하는 것은 보통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로부터 아래로 흐르도록 되어 있다고 합니다. 노트에 필기할 때를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세로쓰기의 경우를 제외하고, 대체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문장을 쓰고, 위에서 아래로 단을 바꾸어 갑니다. 문자를 볼 때의 시선의 움직임은, 알게 모르게 이런 버릇이 있는 것입니다.

아마존의 로고 화살표를 보면, 시작은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늘어나 있습니다. 사람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따라가는 방향입니다.

만약 화살표가 반대라면, 아마존의 로고는 지금처럼 친숙한 것이 되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아마존 사명의 유래

아마존의 전신 회사는, 1994년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한 것입니다.

당시 창업자인 제프 베이조스는, 자사에 ‘Cadabra.com’이라는 사명을 붙였습니다. 브아걸의 노래로도 유명한 ‘아브라카다브라’라는 주문이 유래라고 합니다.

Cadabra도 별로 나쁘지 않은 것 같은데, 어째서 여기서 Amazon으로 개명하게 된 것일까요?

사실은, 한 변호사가 ‘Cadabra’라는 사명을 ‘cadaver(사체)’라고 잘못 들은 것이 계기였다고 합니다. 설마 그런 이름을 사명으로 쓰는 사람은 없겠지만요.

아무튼 그래서 사명을 변경하게 되었는데, 베이조스는 사전을 찾아가며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이유로 ‘Amazon’이라는 단어를 선택했습니다.

  1. 알파벳순으로 늘어놓을 경우에 맨 위에 오는 ‘A’로 시작되는 명칭
  2. 아마존 강은 세계 최대의 유역 면적을 자랑하는 강으로, 베이조스가 자신의 온라인 스토어를 세계 최대의 상점으로 한다는 목적과 일치했다
  3. 아마존이 가진 ‘이국적으로 바뀐 곳’이라는 이미지가 당시 베이조스가 가지고 있던 인터넷 사업의 이미지와 일치했다

이름에 a와 z의 문자가 포함되어 있던 것은, 우연일까요 운명일까요? 세계 최대 규모라고 하는 것을 실현하고 있다는 것이 대단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