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 두통 원인 및 대처법

아이스크림 두통 원인 및 대처법.

빙수나 아이스크림 같은 것을 먹으면 두통이 생기는 사람이 있습니다. 두통이 오래가진 않지만 진정될 때까진 먹는 것을 멈추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현상을 아이스크림 두통이라고 하는데 그 원인과 대처법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스크림 두통 원인

설마 진짜 이 명칭일까 싶은 아이스크림 두통은, 공식적인 의학 용어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차가운 것을 먹었을 때 전두엽(뇌의 맨 앞에 있는 부분)이나 측두엽(뇌의 일부로 눈의 뒤에서 귀의 뒤쪽의 범위)에 강한 통증이 일어나는 현상으로, 몇 분이면 가라앉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럼, 아이스크림 두통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다음의 두 가지가 유력합니다.

  1. 차가운 것이 목을 통과할 때, 입안이나 목의 자극을 전하는 삼차신경이, ‘냉기’를 ‘통증’으로 잘못 뇌에 전달해서 두통이 일어난다.
  2. 차가운 것을 먹으면, 입이나 목이 갑자기 식어 버리기 때문에, 신체가 반사적으로 따뜻해지려고 혈류를 늘리고, 뇌로 이어지는 머리의 혈관이 팽창하여 두통이 일어난다.

즉, 급격한 냉기가 계기가 되어 두통이 발생한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두통 방지

두통을 느끼지 않고 차가운 것을 끝까지 맛있게 먹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천천히 먹기입니다.

차가운 음식을 차가운 채로 목구멍까지 옮기면, 아이스크림 두통이 일어나 버리므로, 우선 입안에서 따뜻하게 한 후 삼킵니다. 아주 쉬운 방법입니다.

여름의 더운 날이나 운동으로 몸을 움직인 뒤, 단번에 차가운 것을 먹어버리고 싶은 기분이 들기도 하지만, 그 머리를 찌르는 것 같은 아픔을 맛보기 싫다면, 천천히 입안에서 맛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입안을 너무 차갑게 하지 않도록 따뜻한 음료와 함께 먹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아이스크림 두통을 치유하는 방법

몇 분이면 진정되는 아이스크림 두통이지만, 대처할 수만 있다면 바로 멈추고 싶습니다.

이미 아이스크림 두통이 발생해 버린 경우는, 차가운 것으로 이마를 식히면 바로 치유됩니다. 빙수를 먹고 있었다면 그 그릇을 이마에 대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입천장에 혀를 대고, 입안을 따뜻하게 하는 것으로 두통을 진정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아이스크림 두통을 일으키지 않으려면, 걸신들리듯이 먹지 않는 것이 제일입니다. 차가운 것을 급격히 빨리 먹으면, 위장에도 부담이 가기 때문에, 차가운 음식은 천천히 음미하면서 먹도록 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