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 낮추는 법 안압 낮추는 음식 소개

안압 낮추는 법.

안압이 높은 상태를 방치하면 결국 시신경이 장애를 일으켜 녹내장이 되고 맙니다. 녹내장의 주요 증상은 시야의 일부가 보이지 않는 시야 결손 등이 있으며, 심할 경우 실명으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아래 글에서 안압 낮추는 법과 안압 낮추는 음식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안압이란?

안압은 문자 그대로 ‘눈 속의 압력’, 다르게 말하면 ‘눈의 딱딱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눈 속에서는, 항상 일정한 수분 (방수)의 생성과 유출이 반복되는 것으로 안압이 조절되고 있습니다.

안압은 방수의 생성량이 증가하거나, 유출량이 감소하거나 했을 때 상승합니다. 눈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려면, 일정 이상의 안압은 필요하지만, 너무 높으면 시신경의 손상이 일어나 버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10~21mmHg가 안압의 정상 범위입니다.

안압이 높으면?

안압이 높아지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두통
  • 시야가 뿌예짐
  • 눈의 통증
  • 메스꺼움
  • 안정 피로(눈의 피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안압이 높아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안압이 높은 상태가 장시간 지속되면, 시신경이 압박되어 시신경이 서서히 사멸해 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압 낮추는 법

가장 기본적인 안압을 낮추는 법은, 안과에서 안약을 처방 받아서 계속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 이외의, 스스로 할 수 있는 안압 낮추는 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안압 낮추는 법 :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는 안압이 올라가는 원인입니다.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조금이라도 줄이도록 노력해봅시다.

하루 10분만으로도 자신의 취미 시간을 만든다거나, 화가 날 때는 한 번 심호흡을 하고, 피곤하면 휴식을 취할 것, 또한 가벼운 운동을  습관화할 것을 추천합니다.

▶ 안압 낮추는 법 : 음료수에 주의

차가운 음료, 술, 녹차와 커피를 지나치게 마시는 것은 안압을 올리는 원인이 되므로 적당량이 중요합니다. 특히 카페인의 섭취가 지나치면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커피라면 하루 3잔 정도로 억제합시다.

▶ 안압 낮추는 법 : 껌 씹기

의외의 방법이지만, 하루 20분 껌을 씹으면, 안압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안압이 떨어진 이유는 다음의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껌을 씹을 때의 릴랙스 작용으로 자율 신경의 조정이 촉진되어, 방수의 생산 · 배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됩니다. 껌을 씹은 후, 눈의 혈류량은 껌을 씹기 전에 비해 70%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안압에는, 눈의 혈류도 크게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껌 씹기에 의해 눈의 혈류가 촉진되는 것으로, 안압이 내렸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이 시험은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기 때문에 녹내장 환자에게서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피실험자 수도 6명으로 많지 않기 때문에 진위를 파악하기에는 표본이 적지만, 하루 20분 껌을 씹는 것뿐이므로, 한번 시도해 볼 만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안압 낮추는 음식

▶ 안압 낮추는 음식 : 카시스

카시스에 포함된 안토시아닌이, 안압 상승과 시야 장애의 진행을 억제할 가능성이 있음이 임상 시험을 통해 밝혀졌습니다.

녹내장인 사람들이 일반적 치료와 함께 안토시아닌 50mg을 2년간 섭취한 결과, 안압 상승의 억제가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안압이 높지 않은 사람에게서는 안압 저하가 인정되었기 때문에, 정상 안압 녹내장의 경우에도, 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관리로, 안토시아닌 섭취는 유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안압 낮추는 음식 : 블루베리

눈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 블루베리. 카시스가 안토시아닌으로 유용성이 인정되고 있는 것처럼, 블루베리에도 눈 건강을 지원하는 것으로 주목받고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등의 작용이 인정되고 있습니다만, 블루베리에 의한 안압 저하는 아직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눈에 좋은 음식으로는 틀림없습니다.

▶ 안압 낮추는 음식 : 하루 한 잔의 커피

위에서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안압이 올라가는 원인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적당량의 커피 섭취는 안압을 낮출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 검진을 받은 사람의 생활 습관과 안압과의 관계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하루 한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의 안압이 낮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를 보면, 적당량의 커피 습관은 안압 조절에 효과적일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서

이상으로 안압 낮추는 법, 안압 낮추는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안압이 높아짐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녹내장은 위에서 언급한 데로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안압이 오르지 않는 생활 습관과 음식에 신경을 써서 건강한 눈을 유지하도록 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