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방광염 증상 및 원인, 예방, 치료법 총정리

여성 방광염 증상 및 원인, 예방, 치료법 총정리.

빈뇨나 잔뇨감, 배뇨 시의 통증 등의 위화감을 느끼고 방광염이 아닌가 의심한 적 없나요?

여성에게 특히 많다고 알려진 방광염의 증상 및 원인, 일반적인 치료법과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을 소개합니다.

방광염이란?

방광염은 소변을 모으는 역할을 하는 방광이 염증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대장이나 직장 등의 장내 세균이 요도에서 방광 안에까지 침투, 증식함으로써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특히 여성은 남성에 비해 요도가 짧고 4cm 정도 밖에 안되기 때문에, 세균이 방광에 침투하기 쉬워서 여성이 걸리기 쉬운 질병입니다.

화장실에 가는 것을 참거나, 스트레스와 피로로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있거나 하면 방광염을 유발하기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배변, 임신, 성관계 등도 세균이 침투하기 쉬운 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는 폐경 후에는,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질내의 상주균이 줄어들기 때문에 방광염을 반복하기 쉽다고 하니, 50대 이상 여성은 요주의입니다.

여성 방광염 증상

여성 방광염 증상은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 여성 방광염 증상

  • 빈뇨
  • 소변 절박감(갑자기 참기 힘든 강한 요의를 느낀다)
  • 배뇨 통증
  • 소변의 혼탁
  • 혈뇨
  • 잔뇨감
  • 하복부의 불쾌감이나 통증

만약 발열이나 요통도 위의 증상에 더해지고 있다고 하면, 그것은 세균이 요로에 도달해 버려, 신우신염을 일으키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주십시오.

방광염 종류별 여성 방광염 증상 및 원인

방광염은 주로 4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 특징적인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원인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급성(단순성) 방광염

급성(단순성) 방광염은 요도에 이상이 없는 사람이나 지병이 없는 사람에게 발병하는 방광염입니다. 여성이 걸리는 방광염의 대부분이 급성(단순성) 방광염입니다.

증상으로는 빈뇨나 잔뇨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성적 활동기(10 ~ 50대) 여성이 일으키기 쉽고, 냉증이나 생리 소변을 참는 것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변비, 성관계, 임신도 이 질병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복잡성 방광염

복잡성 방광염은, 암, 당뇨병, 요로 결석 등의 기저 질환을 가진 사람에게 일어나는 방광염입니다.

복잡성 방광염은 그 기저 질환을 제거하지 않으면 완치가 어렵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 출혈성 방광염

소변을 볼 때 출혈(혈뇨)이 일어나는 출혈성 방광염.

그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감염이나 약물의 부작용, 방사선 치료의 영향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혈뇨 이외에도 배뇨 시 통증, 빈뇨 및 잔뇨감 등의 증상을 수반해, 심해지면 요도를 막을 정도의 혈전이 생겨 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결국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간질성 방광염

방광에 원인 불명의 염증이 생기는 간질성 방광염은 아직까지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없는 난치성 방광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의 약 90%가 여성이라고 합니다. 이 병에 걸리면 방광에 조금 소변이 모이는 것만으로도 하복부에 심한 통증을 느끼고, 배뇨하면 통증이 가시는 상태가 계속됩니다.

방광염의 일반적인 치료법

▶ 방광염 치료법 1. 항생제 투약

방광염의 대부분은 세균 감염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멸균하는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내복약의 항생제를 처방받습니다. 약을 먹기 시작하고 3일에서 1주일 정도에서 증상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효과가 불충분한 경우, 항생제의 종류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 방광염 치료법 2. 한방약 사용

항생제 복용 후에도 증상의 개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 한방약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령탕, 오림산, 용담사간탕 등 방광염 치료에 잘 듣는다고 알려진 한방약이 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따라 처방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방광염 치료법 3. 수술

출혈성 방광염이나 간질성 방광염이 심해져서 항생제와 한방약 등의 약물 치료가 어려운 경우,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지혈에서 요도 카테터를 이용한 방광 세척, 출혈이 많은 경우에는 내시경 수술이 일반적입니다.

방광염이 나을 때까지의 주의점

▶ 주의점 1. 충분한 수분 보충

배뇨 시 방광의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하기 쉽도록, 수분 보충을 충분히 하도록 합시다.

몸과 내장을 차게 하지 않는, 상온의 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 주의점 2. 소변 참지 않기

소변을 참으면 안 됩니다.

소변을 참아 방광 내에 소변을 모아두면, 방광의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져서, 질병의 개선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주의점 3. 하반신을 차게 하지 않기

몸을 차게 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특히 복부나 허리 근처 등 하반신은 가능한 한 따뜻하게 합시다.

▶ 주의점 4. 청결 유지

항상 청결하게 있을 수 있도록, 매일 입욕할 것을 추천합니다.

여성은 속옷과 생리대 등을 자주 갈아 줍니다. 특히 배뇨 · 배변 후에는 앞에서 뒤로 닦아내면 대장균의 감염을 예방합니다.

▶ 주의점 5. 성행위는 자제할 것

방광염의 개선을 볼 때까지는 가능한 한 성행위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성행위를 하게 되었다면, 반드시 행위 후 소변을 보도록 하십시오.

방광염 예방법

괴로운 방광염에 걸리지 않도록 다음의 8가지는 항상 신경 쓰도록 합시다.

  1. 면역력을 높인다
  2. 피로와 스트레스를 모아두지 않는다
  3. 매일 입욕(청결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4. 하체를 중심으로 몸을 따뜻하게
  5. 수분 보충을 충분히
  6. 균형 잡힌 식사
  7. 충분한 수면
  8. 배뇨 · 배변 시는 앞에서 뒤로 닦기

정리하면서

대부분의 방광염은 일상생활에서 신경을 쓰면 예방이 가능한 질병입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발생하기 쉬운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해 입욕을 비롯해 속옷과 생리대의 세세한 교체 등 평소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주의를 합시다.

그리고 빈뇨나 잔뇨감, 배뇨 후 통증 등을 느낄 경우 부끄러워하지 말고, 빨리 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 합시다.

이상으로 여성 방광염 증상 및 원인, 예방, 치료법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