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크라 효능 영양소 효과적으로 먹는 법 소개

오크라 효능 영양소 효과적으로 먹는 법 소개.

선명한 녹색과 끈적한 끈기가 있는 오크라는 얼핏 보기에도 몸에 좋아 보입니다.

이러한 오크라에는 어떤 효능과 영양소가 있고,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은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크라 효능

▶ 오크라 효능 1. 장내 환경 개선

오크라에는 100g 당 5.0g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크라의 끈기는, 펙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장내 환경을 개선해 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특히 여성들의 고민인 변비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 오크라 효능 2. 안티에이징

오크라에는 100g 당 11mg의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체내에서 발생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화가 진행되면 DNA나 단백질을 손상시켜 노화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인체에서 생성할 수 없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음식에서 섭취해야 합니다.

▶ 오크라 효능 3. 면역력 유지

오크라에는 100g 당 670μg의 β-카로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β-카로틴(비타민 A)은 바이러스가 침입하기 쉬운 코와 목 등의 점막이나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유지해 줍니다.

또한 β-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화하여 작용합니다.

▶ 오크라 효능 4. 염분 배출 촉진

오크라에는 100g 당 260mg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세포의 삼투압 밸런스를 유지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우리 몸은 염분 농도가 높아지면, 그것을 엷게 하려고 체내에 수분을 모아두는 성질이 있어서 몸이 붓는 원인이 됩니다.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붓기 대책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인 남성은 1일 2,500mg, 성인 여성은 2,000mg의 칼륨을 취하도록 권장되고 있습니다.

▶ 오크라 효능 5. 섭취한 음식을 효율적으로 에너지로 전환

오크라에는 100g 당 0.09mg의 비타민 B1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은 탄수화물을 효율적으로 에너지로 바꾸는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탄수화물을 제대로 에너지로 바꿀 수 없기 때문에 나른함과 피로를 느끼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에너지로 바꾸지 못하고 남아버린 탄수화물은 지방으로 몸에 축적됩니다.

다이어트의 관점에서도 오크라는 섭취하고 싶은 음식입니다.

오크라 효과적으로 먹는 법

▶ 오크라 효과적으로 먹는 법 1. 생으로 먹기

오크라에 들어있는 풍부한 영양을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먹는 방법에도 포인트가 있습니다.

오크라는 살짝 데쳐서 요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크라의 영양을 남김없이 섭취하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오크라에 포함된 펙틴과 뮤신 같은 성분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요리할 때 너무 오래 삶거나 하면, 뜨거운 물에 녹아 물과 함께 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오크라를 먹을 때에는 가능한 한 생으로 먹도록 하고, 만약 삶는다고 한다면 단시간에 살짝 데치는 정도로 해주세요.

▶ 오크라 효과적으로 먹는 법 2. 기름과 함께 먹기

또한, 오크라에 포함되는 β 카로틴은 지용성 성분입니다. 따라서 기름과 함께 섭취함으로써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오크라를 생으로 무침 할 때에는 참기름을 추가한다거나, 기름에 살짝 볶거나, 혹은 치즈 등 지방이 많은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등의 방법도 추천합니다.

오크라 보관 방법

오크라는 가능한 한 생으로 먹는 것을 추천하고 있지만, 생으로라면 오랫동안 보존할 수 없다는 고민이 생깁니다.

그래서 오크라의 맛과 영양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오랫동안 저장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오크라는 일반적으로 생으로 냉장 보관을 할 경우 3 ~ 4일 정도 밖에 보존할 수 없습니다.

만약 냉장 보관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오크라를 신문지나 비닐봉지에 싸서 야채실에 보관하면 비교적 오래갑니다.

그것보다 더 오래 보관하고 싶은 경우에는, 오크라를 냉동 보관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리하면서

다양한 요리에 응용할 수 있는 오크라는 영양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에 녹기 쉬운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도 특징이므로 조리 방법에 대해서는 위에서 소개한 방법을 참고로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오크라 효능 영양소 효과적으로 먹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