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눈꺼풀 떨림 이 질병은 아닐까?

왼쪽 눈꺼풀 떨림 이 질병은 아닐까?

한쪽 눈꺼풀 떨림은 비교적 흔한 증상이라고는 해도, 일단 떨리기 시작하면 여러모로 신경이 쓰입니다.

이렇게 한쪽 눈꺼풀이 떨릴 때 의심되는 질병과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왼쪽 눈꺼풀 떨림 의심되는 질병은?

▶ 안검 연축(미오키미아)

눈 주위의 안륜근이 의지에 반하여 경련을 일으켜, 위 눈꺼풀 또는 아래 눈꺼풀이 파르르 움직입니다. 보통 한쪽 눈꺼풀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눈의 피로, 수면 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며칠에서 몇 주 사이에 진정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 안검 경련

눈 주위의 근육의 움직임이 과도하게 되어, 눈 깜빡임을 제어할 수 없게 됩니다. 파르르 떨리는 증상을 동반하는 일은 적다고 알려져 있지만, 눈 깜빡임이 늘어나는 것을 경련이라고 느끼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 외에, 눈썹이 아래쪽으로 향하거나, 눈을 뜨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편측 안면경련(반측 안면연축)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안면의 일부가 경련하는 병입니다. 얼굴의 한쪽에만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증상이 신경 쓰이지 않는 정도라면, 따로 치료할 필요는 없는 질환입니다. 신경이 쓰이는 경우나, 증상이 강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상담해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틱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갑자기 몸의 일부가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병입니다. 심리적 스트레스, 유전 등이 관여하고 있다는 설도 있지만,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눈 깜빡임, 얼굴 찡그림, 목 흔들기 등을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왼쪽 눈꺼풀 떨림 원인 및 대처법

▶ 눈의 피로

눈이 피곤할 때도 눈꺼풀의 경련이 일어납니다. 눈꺼풀이 무거운 느낌이 들거나, 누르면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눈이 피곤하다고 느끼면, 안구와 그 주위를 따뜻하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혈액 순환이 잘되고 눈의 피로가 풀리도록, 눈꺼풀의 결림을 풀어주면 경련이 개선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모니터를 보는 업무라면, 1시간에 15분 정도는 눈을 쉬게 하는 시간을 만들도록 합시다.

안약을 넣어서 수분을 보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수면 부족

수면 부족도 눈꺼풀의 경련을 유발합니다.

수면 부족을 느낀다면, 최소한 6~7시간은 수면 시간을 확보하도록 합시다.

숙면하는 동안은 눈의 검은 자위가 빛을 감지하지 않는데, 이것이 눈의 휴식에는 빠뜨릴 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낮잠으로 수면 시간을 보충하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 카페인 과잉 섭취

신체의 카페인을 신속하게 배출하기 위해, 수분을 충분히 보충합시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이 에너지 음료입니다. 캔 1개당 커피 2잔 분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것도 있으므로, 하루에 몇 개나 마시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