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궁합 최강 4가지

음식 궁합 최강 4가지.

음식 간의 조합이 안 좋아서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는가 하면, 함께 먹으면 더욱 효과가 좋은 음식의 조합도 존재합니다.

함께 먹으면 더욱 좋은 음식 궁합 최강 4가지를 소개합니다.

음식 궁합 최강 1. 두부와 미역

콩으로 만든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중년 이후의 세대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두부로 가공하면, 콩 자체를 먹는 것보다도 몸에 흡수되기 쉽다고 합니다.

이 밖에 두부에는 레시틴이나, 비타민 E, 사포닌 등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중년 이후 세대에 한하지 않고, 모든 세대에서 매일 먹어도 좋을 음식의 대표격입니다.

각각의 영양소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레시틴 : 뇌세포 활성화, 피부미용 효과
  • 비타민 E : 항산화 작용
  • 사포닌 :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그러나, 사포닌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체내의 요오드도 배설될 위험이 있습니다.

요오드는 향상성 호르몬인 티록신을 만들기 때문에, 요오드가 부족하면 바제도병 등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것이, 미역과 함께 섭취하는 것입니다. 미역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므로, 사포닌을 대량으로 섭취해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역에는 칼슘 등의 미네랄은 그대로 두고, 나트륨만을 체외로 배출해, 염분의 피해를 줄이는 알긴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염분이 많은 된장국 등에 미역을 넣는 것도 추천합니다.

음식 궁합 최강 2. 돼지고기와 양파, 마늘

돼지고기는 신진대사 촉진과 피로 회복 효과가 있는 비타민 B1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타민 B1은 스트레스를 느끼면 소변으로 배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양파나 마늘에 함유된 알릴 화합물은, 비타민 B1과 결합하면, 비타민 B1 만 섭취할 때보다 안정적으로 대사를 하기 때문에 궁합으로써는 발군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식 궁합 최강 3. 풋콩(에다마메)와 맥주

일본에서는 맥주 안주로 풋콩(에다마메)이 인기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이자카야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조합입니다.

풋콩은 영양가도 높고 비타민류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맥주 등의 알코올류와 섭취하면 특히 좋은 것은, 풋콩에는 간을 알코올의 피해로부터 지켜주는 메티오닌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맥주 등의 안주로 풋콩을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음식 궁합 최강 4. 밥과 낫또

일본 음식인 낫또는, 건강식품으로써 한국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이 낫또와 밥의 조합은, 영양 밸런스 면에서 최강입니다.

쌀은 탄수화물로서 신체의 에너지원이 됩니다. 에너지로 만들기 위해서는 효소를 사용하여 탄수화물을 분해하는데, 효소가 작용하기 위해서는 보효소의 조력이 필요합니다.

비타민 B1이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보효소의 역할을 하는데, 쌀만으로는 비타민 B1이 부족합니다. 이때, 비타민 B1을 보충할 수 있는 것이 낫또입니다.

낫또는, 원료인 대두가 가지고 있는 영양소를 거의 그대로 가지고 있는 데다, 단백질 등의 소화 흡수가 좋고, 비타민  B 류가 대두보다도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낫또의 끈적끈적한 성분은 혈관의 막힘의 원인이 되는 혈전을 녹여 주는 낫또키나제입니다. 낫또키나제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낫또와 밥을 먹을 때는 밥 위에 올리지 말고 따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 궁합 상극

반대로 음식 궁합이 상극인 조합에 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음식 궁합 상극 10가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