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람이 알려주는 낫또 맛있게 먹는 법

낫또 맛있게 먹는 법 잘 알고 계시나요? 요즘은 한국에서도 낫또를 많이 먹습니다. 일본 낫또 전문 사이트 PINTORU에서 소개한 낫또를 맛있게 먹는 법과 낫또 효능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낫또 효능

우선 낫또가 우리의 건강에 어떤 좋은 효과를 가져오는지 낫또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낫또 균은 열과 산에 강하기 때문에, 소화되지 않고 산 채로 장내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원래 장내에 있는 좋은 균을 건강하게 해서, 나쁜 균의 번식을 억제합니다. 즉, 장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작용을 하는 균입니다.

그 결과, 혈전에 의한 동맥 경화와 대장암 등, 나쁜 균이 증가함으로써 발병하는 질환의 억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내 환경이 개선되면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 혈행 불량과 부종도 개선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낫또가 혈당치에 미치는 영향

낫또에 포함된 2개의 성분(나토키나제와 식이섬유)이, 당뇨병의 합병증인 혈전에 의한 뇌경색이나 심근 경색, 신부전 및 신경 장애 등의 질환의 발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나토키나제

나토키나제는 낫또의 끈적끈적한 부분에 포함된 효소를 말합니다. 효소는 음식의 소화와 흡수, 분해 등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그리고 나토키나제는 혈전(혈관 안에 생기는 핏덩어리)의 주요성분을 분해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낫또에 포함된 나토키나제는 소위 혈전 용해 효소입니다. 나토키나제는, 즉시 혈당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낫또를 먹는 것은 합병증을 예방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영양소입니다. 혈당 상승이 진정되면,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의 분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인슐린의 분비량이 줄어든다는 것은 췌장에 부담이 경감되어, 당뇨병의 진전을 늦춰서 신증과 망막증 등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에 직결된다는 것이기 때문에 식이섬유는 당뇨병의 식사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할 영양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식이섬유는 야채나 해초, 버섯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특히 낫또에는 1팩(50g) 당 3.3g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루에 섭취할 식이섬유의 목표량은 18-69세의 남성 21g 이상, 여성은 18g 이상입니다.

낫또 1팩을 먹으면 한 끼의 목표량(6-7g)의 절반을 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효율적으로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는 낫또. 매일 식사와 같이 하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낫또 맛있게 먹는 법

일본 낫또 전문 사이트 PINTORU에서 소개하는 낫또 맛있게 먹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낫또 맛있게 먹는 법 : 젓는 법

낫또를 먹을 때 보통 잘 저어 먹습니다만, 간장과 겨자를 넣는 타이밍 등 거기까지 생각해 본 적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아무렇지 않게 처음에 모두 넣고 저어 먹는 분도 있을지도 모릅니다만, 가장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먼저 잘 저은 후, 간장을 조금 넣고, 다시 잘 젓고 간장을 조금 넣고…를 반복하고 겨자는 마지막에 넣는 것이 가장 맛있습니다.

▶ 낫또 맛있게 먹는 법 : 상온에서 먹기

낫또는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하지만, 먹기 전에는 상온으로 돌려놓읍시다.

냉장하에서는 낫또 균이 휴면 상태가 되어 있기 때문에, 상온으로 해서 낫또 균을 깨워주면 활발해질 뿐만 아니라, 낫또 균이 증가해 비타민 K도 증가합니다.

또한 끈기도 강해져서 보다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상온인 상태로 방치하면 발효가 점점 진행되고, 냄새도 심해지므로 상온으로 되돌리면 바로 먹도록 합시다.

▶ 낫또 맛있게 먹는 법 : 젓는 횟수

낫또는 저으면 저을수록 맛있다가 상식으로 되어 있었지만, 최근에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젓는 횟수가 발표되었습니다. 그것은 400번입니다.

50번 정도 저은 것과 200회 정도 저은 것에 비해 400회 섞은 것이 ‘맛있음’을 증가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러면 500번, 1000번 저으면 점점 맛있어지는가 하면 그렇지가 않고, 400번에서 한계점에 도달해 버렸다고 합니다. 즉, 낫또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젓는 횟수는 400번이라고 정해진 것입니다.

정리하면서

이렇게 몸에 좋은 낫또이지만, 와파린이라는 약을 먹고 있다면, 낫또는 자제해야 합니다.

와파린은 뇌졸중이나 심근 경색의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 혈관 내에서 혈전이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혈액이 굳는 데에는 비타민 K라는 영양소가 필요하지만, 와파린은 비타민 K의 작용을 방해하고 혈액이 굳어지기 어렵게 하는 혈액 항응고제입니다.

낫또에는 비타민 K가 포함되어 있으며, 또한 낫또에 포함되어 있는 낫또 균은 대장에서 비타민 K의 생산도 합니다. 따라서 낫또를 먹으면 와파린의 작용을 약화시켜 버립니다.

와파린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낫또를 자제하도록 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