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안 올 때 양을 세는 이유

잠이 안 올 때 양을 세는 이유.

만화나 동화를 보면 잠이 오지 않을 때 흔히 양 한 마리, 양 두 마리 하고 양을 세고는 합니다.

실제로 이 방법을 사용해 본 사람도 있을 겁니다. 정말 효과가 있는 방법일까요?

잠이 안 오면 왜 양을 세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잠이 안 올 때 양을 세는 이유

우선 가벼운 이유로는, 영어로 양(sheep)은 잠(sleep)과 발음이 비슷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풍습은 영국 발상이라서 영어에서 그 이유를 찾아야 했던 것입니다. 다만, 이런 말장난 때문에 양을 세었던 것 만은 아닙니다.

‘one sheep, two sheep’ 이렇게 소리를 내어서 숫자를 세면, ‘sheep’ 부분에서 숨이 내뱉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양을 세는 것으로 복식 호흡을 촉진해 주는 것입니다.

복식 호흡을 하면 흥분되었던 교감신경이, 편안한 부교감신경으로 전환되기 쉬워집니다.

양을 세는 행위는, 쉽게 수면 상태에 들어가기 위한 합리적인 방법인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영어로 셀 것’, ‘소리를 낼 것’입니다.

우리말로 마음속으로 세어도 별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잠이 안 올 때에는 꼭 영어로 소리를 내어가면서 세어 보길 바랍니다.

잠이 안 올 때 카운트다운을 해보자

영어로 양을 세는 것이 어렵거나, 효과를 잘 모르겠다는 분에게 추천하는 것이 카운트다운 하는 방법입니다. 200 정도부터 ‘200, 199, 198…’과 같이 숫자를 거슬러 올라가 봅시다.

잠이 안 올 때 중요한 것이 ‘불필요한 것을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잠이 안 오는 이유 중 하나는 생각이 너무 많아서입니다. 다음날의 예정이나, 오늘의 반성 등을 생각하고 있는 동안은 잠을 잘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카운트다운으로 숫자에 집중하면, 불필요한 생각이 없어져서 잠들기 쉬워집니다.

잠에 관한 잡학 : 불면에 관한 기네스 기록

기네스북에는 정말 다양한 기록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잠들지 않는 시간을 겨루는 기록은 현재 정지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기록이 있었기 때문에,  8일 8시간 동안 잠들지 않았던 남자나 11일 동안 잠들지 못한 남자 고등학생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두 사람 모두 정서 불안정과 기억장애, 환각 등의 컨디션 불량을 호소했다고 합니다. 잠재우지 않는 고문이 한때 존재했듯이, 잠들지 않는 것은 인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네스 기록을 다투는 것으로 인해 일어나는 건강의 피해를 고려해서, 불면에 관한 기록은 기네스에 게재되지 않게 된 것입니다.

정리하면서

잠을 잘 수 없을 때 양의 수를 세는 이유와 수면에 관한 잡학을 소개했습니다.

하루의 수면 시간을 6시간이라고 하면 인생의 4분의 1은 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매일의 수면은 신체와 정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좀처럼 잠을 잘 수 없을 때에는 위에서 소개한 잡학을 꼭 생각해 봅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