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연봉 9천까지 가능?

지게차운전기능사 연봉 9천까지 가능?

얼마 전 나혼자 산다에서 배우 성훈이 지게차운전기능사를 취득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최근 경기 침체와 고용불안으로 작업 현장으로 눈을 돌리는 단순노무직 청년이 4년 전보다 12만 명 가까이 늘었다고 하는데, 청년부터 중장년층까지 응시자 비율이 꾸준히 늘고 있는 지게차운전기능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은?

건설 및 유통구조가 대형화되고 기계화됨에 따라 각종 건설공사, 항만 또는 생산 작업 현장에서 지게차 등 운반용 건설기계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고성능 기종의 운반용 건설기계의 개발과 더불어 지게차의 안전운행과 기계 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를 위해 숙련기능인력 양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주로 생산현장이나 창고, 부두 등에서 경화물을 적재, 하역 및 운반하기 위하여 지게차를 운전하고, 점검과 기초적인 정비 업무까지 수행하게 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취득 방법

▶ 필기시험

우선 필기시험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합격 기준으로 합니다. 시험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게차 주행
  2. 화물 적재
  3. 운반
  4. 하역
  5. 안전 관리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으로 60분간의 시험 시간이 주어집니다.

필기시험 합격자는 2년간 필기시험이 면제됩니다.

또한, 필기시험은 기출문제가 변형돼 재출제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하니, 이론 위주 학습보다는 기출문제와 정답을 위주로 반복 학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실기시험

작업형 시험으로, 지게차운전 작업 및 도로주행을 4분 정도 실시하게 됩니다.

필기와 마찬가지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 합격 기준입니다.

▶ 합격률

아무래도 일반적인 자동차 운전면허시험보다는 어렵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고 응시하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지난 3년간의 합격률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대략적으로 두 명 중 한 명이 합격하는 정도의 난이도이기 때문에, 쉽다고도 어렵다고도 할 수 있지만 조금만 열심히 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연봉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을 하게 되면 평균 월급은 200~350만 원 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숙련자의 경우라면 자차로 현장을 직접 찾아가서 일을 하면 월 최대 800만 원까지도 받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튜브에 월 1000만 원 버는 지게차 청년이라는 제목을 단 영상도 올라와 있는 것을 보면, 본인 능력 및 노력 여하에 따라서는 훨씬 더 많은 소득을 올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정리하면서

지게차운전기능사는 전문계 고등학교의 특수장비과 등을 전공하면 자격증 취득이 유리하지만, 응시 연령과 자격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중장년층에게도 인기 있는 자격증입니다.

기술계 학원을 통해서 준비할 수 있고, 국비 지원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취업이나 창업 이직을 위해 자격증에 응시하는 사람도 많지만, 위에서 소개한 나혼자 산다의 배우 성훈처럼 자기계발을 위해서 응시하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여러분도 지게차운전기능사에 한번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