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부티(꼼부차 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

콤부티(꼼부차 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

레이디 가가 등의 해외 스타들이 애용한다고 해서 알려진 콤부티(콤부차)는, 지금은 전문점이 있을 정도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콤부티에는 어떤 효능이 있어서 해외 스타들도 애용하는지, 그리고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콤부티(콤부차)란?

콤부차는 고대부터 전해지는 음료로, 발상지는 수천 년 이상 전의 중국 동북 지방입니다.

2014년의 논문에 따르면 기원전 220년에는 ‘그 해독 작용과 활력 증진 작용’으로 엄청난 인기였다고 합니다.

그 이후, 콤부차는 일본과 러시아, 그리고 유럽과 세계 각지에서 일대 시장을 구축해 왔는데, 마켓 조사 회사 Energias에 따르면 콤부차의 세계 시장은 2024년 전까지 28억 달러 규모가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콤부티(콤부차)에 포함된 성분

콤부차는 발효시켜 만들어진 효소 음료이므로, 유산균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도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으로 이끌어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 유산균 : 장내 플로라(장내 세균)의 밸런스를 정돈해, 장내 환경을 좋게 해 준다
  • 아세트산 : 혈중 지질을 저하시켜,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등을 예방한다
  • 글루쿠론산 : 간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해독 능력을 향상
  • 글루콘산 : 벌꿀산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올리고당 등과 같은 작용을 한다
  • 비타민 : 면역력 향상, 피부 미용 효과, 피로 회복 등
  • 폴리페놀 : 항산화 작용이 있어 생활 습관병 예방도 된다

콤부티(콤부차) 효능

▶ 장내 환경 정돈

콤부차에 풍부하게 포함되는 프로바이오틱스란, ‘장내 플로라(장내 세균)의 밸런스를 개선함으로써, 사람에게 유익한 작용을 주는 살아있는 미생물(유용균)’이라고 정의되고 있습니다. 즉, 장내의 환경을 정돈해 주는 성분입니다.

그러므로,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한 콤부차는 장내의 환경을 정돈해,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 외에도, 장내에서 부패물의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생활 습관병 예방

콤부차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에는 높은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활성 산소 등의 유해 물질을 무해한 물질로 바꾸는 작용이 있어, 동맥 경화 등 생활 습관병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콤부차의 주성분인 ‘홍차’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에는 비만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일정량의 카테킨을 계속 섭취하면, 간에서의 지질 대사가 높아지고, 에너지 소비가 증가하여 체지방이 감소합니다. 카테킨의 섭취가 비만 예방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콤부티(콤부차) 부작용

콤부차는 키트 등을 사용하여 집에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안 좋은 균이 자라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국 질병 예방 관리 센터에 의하면, 콤부차에 의해 심각한 병에 걸린 사람이 2명 있고, 그중 1명은 유감스럽게도 사망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콤부차를 만드는 경우, 살아있는 유익균과 함께 다른 세균(대장균이나 살모넬라균)이 들어가 버릴 가능성은 피할 수 없습니다.

또한, 콤부차에는 소량이라고 해도 발효 과정에서 필요한 설탕과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다 섭취에는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