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 다이어트 효능 및 방법

탄산수 다이어트 효능 및 방법.

탄산수 다이어트라고 들어보셨나요? 탄산수를 마시기만 하면 살이 빠진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사실 올바른 방법으로 하지 않으면 거꾸로 살이 찔 수도 있습니다.

탄산수 다이어트의 효능 및 올바른 방법을 소개합니다.

탄산수로 다이어트가 가능한 이유

상온의 탄산수를 잘 활용하면, 확실히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탄산이 신체에 가져다주는 다음의 3가지 작용 때문입니다.

  1. 위가 탄산가스로 부풀어 올라, 만복중추를 자극하여 식욕을 억제할 수 있다
  2. 탄산에는 혈행 촉진 효과가 있으므로, 대사가 올라 살찌기 어렵게 된다
  3. 탄산의 자극으로 소화기관의 움직임이 활발해져, 변비의 해소로 이어진다

이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탄산가스로 만복중추를 자극하는 효과입니다.

음식이 들어 있지 않아도 위가 부풀어 있으면, 뇌는 배가 부르다는 착각을 일으킵니다. 이 구조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식사 제한을 해버리는 것이 탄산수 다이어트입니다.

뇌는 배가 부르다고 느끼고 있어도, 탄산수는 칼로리 제로입니다. 식전에는 물론, 간식을 탄산수로 대체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탄산수 다이어트 올바른 방법

탄산수 다이어트는 올바른 방식으로 실시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습니다. 오히려, 반대로 살찔 위험성조차 있습니다. 다음의 4가지에 유의합시다.

▶ 반드시 상온으로 마신다

상온의 탄산수는 맛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다이어트를 위해서 마신다면, 차가운 탄산수는 역효과를 일으킵니다.

탄산수의 자극이 소화 기관의 작용을 활성화시키는 것은 위에서 언급했습니다. 이에 더해, 차가운 상태라면 더 자극이 강해지므로, 위의 작용이 너무 활성화되어 식욕 증진으로 이어져 버립니다.

게다가, 차가운 음료로 체온이 떨어지면 대사 향상 효과도 약해집니다. 이런 이유로 다이어트를 목표로 한다면, 탄산수는 상온으로 마셔야 합니다.

▶ 한 번에 마시는 양은 300~500ml

다이어트가 목적의 경우, 탄산수를 한 번에 마시는 양은 300~500ml이 좋습니다. 500ml의 페트병의 3분의 2 이상이라고 생각하면 알기 쉽습니다.

한 번에 마시는 양으로는  조금 많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만복중추를 자극하기 위해서는 그 정도의 양이 필요합니다. 200ml 정도의 양이라면 너무 적기 때문에, 위장의 작용을 활성화시킬 뿐, 반대로 식욕이 늘어 버립니다.

마실 때는 단번에 마시지 않고, 천천히 시간을 들여 마시는 것도 철칙입니다. 이것도 위에 너무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 식전 15~20분 전에 마신다

식사 15~20분 전에 마시는 것은, 만복중추가 자극되기까지 그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양적으로 이 시간으로 힘든 경우는, 30분 전 정도부터 조금씩 마시기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식사 직전이나 식사 중에 마시면, 위산이 옅어져서 소화를 저해해 버리는 점에서도 역효과입니다.

▶ 무당의 탄산수를 고른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탄산수를 마시고 있는데, 당분이 들어있는 것을 마신다면 아무런 의미도 없습니다. 칼로리 제로인 것은 무당의 탄산수뿐입니다. 반드시 무당의 것을 선택하도록 합시다.

콜라 등의 탄산에는 각설탕이 10개분 이상 포함되어 있다고 합시다. 각설탕 1개는 3~4g. 즉, 500ml 페트병에 들어있는 탄산의 설탕의 양은 30 ~ 40g입니다. 정말 엄청난 양입니다.

무당의 탄산수가 정말 마시기 힘들다면, 레몬을 짜는 정도로 대처해 봅시다.

탄산수 다이어트 주의점

건강에 좋은 탄산수 다이어트지만,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 속이 안 좋을 경우

한 번에 300~500ml의 양이 아무리 해도 힘들어서, 탄산가스로 배가 너무 불러서 속이 안 좋아지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어떤 다이어트에도 적용되는 것이지만, 자신에게 맞는 것과 맞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컨디션이 안 좋아지면서까지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은, 살 빼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고 느낄 경우는, 탄산수 다이어트 이외의 방법도 생각해 봅시다. 분명 본인에게 맞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 식사의 균형을 의식하자

탄산수 다이어트는 식사 제한이 중심인 다이어트이므로, 그만큼 영양의 균형을 제대로 생각한 식사를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식사의 양이 줄었는데, 균형이 안 맞는 편식을 하는 상태라면, 건강하게 마를 수 없습니다.

적은 양으로도 균형이 맞고, 천천히 씹어서 먹는 식사에 유의합시다.

▶ 적절한 운동도 필수

탄산수는 결과적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가져오지만,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식사 제한뿐만 아니라 원래 몸에 있는 지방을 연소시키는 것도 필수입니다.

이를 위한 수단은 역시 운동밖에 없습니다. 조깅 · 워킹 · 근육 운동 뭐라도 좋습니다. 탄산수를 마시는 것과 동시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적당한 운동을 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