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립토판 정신 안정에 좋은 필수 아미노산

트립토판 정신 안정에 좋은 필수 아미노산.

흔히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을 체내에서 합성하여 생성할 수 있는 것이 트립토판입니다.

세로토닌이 분비됨으로써 숙면에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도 생성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트립토판이란 무엇이고, 어떤 음식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트립토판

트립토판은 전부 20종류가 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그중에서도 9종류가 있는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입니다.

9종류의 필수 아미노산은, 그 모두가 몸의 건강이나 성장에 빠뜨릴 수 없는 요소로 체내에 주는 효과는 다양합니다.

트립토판은 그중에서도 주로 정신을 안정하고 진정시키는 효과와, 숙면으로 이어지는 효과를 가진 아미노산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트립토판이 정신을 진정시키는 효과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을 체내에서 합성하여 생성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세로토닌과 멜라토닌

▶ 행복호르몬 세로토닌

세로토닌은, 뇌 안의 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로,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과 노르아드레날린을 조절하여 정신을 안정시키거나 진정시켜 줍니다.

때문에, 최근에는 행복 호르몬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트레스 등으로 이 세로토닌의 분비가 저하되면, 도파민이나 노르아드레날린의 제어를 할 수 없어 불안정해지고, 균형이 무너지면 마음의 불안이나 우울증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 세로토닌을 늘리려면

세로토닌은 트립토판을 함유한 음식을 섭취하여 만들어내는 것도 가능하지만, 적당한 운동이나 햇빛을 받고, 나아가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것도 세로토닌의 분비를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 자체는 이러한 운동 등의 행동으로 체내에서 생산할 수 없지만, 세로토닌은 식사에서 합성하는 방법과 운동 등 몸을 움직여 합성하는 두 가지 방법으로 분비를 늘릴 수 있습니다.

▶ 숙면과 연결되는 멜라토닌

트립토판을 섭취하여 세로토닌을 늘림으로써, 수면과 관련된 뇌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로 이어집니다.

멜라토닌에는 최면 효과가 있어, 보통 밤이 되면 많이 분비되어 졸음 등을 일으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멜라토닌을 체내에서 분비시키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좋은데, 아침에는 아침해를 받고, 밤에 강한 빛 등을 받지 않게 하는 것이 정상적인 멜라토닌 분비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트립토판을 섭취하는 것과, 적당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로 세로토닌부터 멜라토닌 분비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트립토판 함유 음식

트립토판은 일반적으로 고단백이라고 불리는 음식인 생선, 고기, 콩, 유제품 등에 비교적 폭넓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물고기나 해산물을 사용한 가공품 (가다랭이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유제품인 치즈나,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에도 각각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단백질을 포함하는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고 있다면, 트립토판을 자연스럽게 섭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