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 원인 어린 남자아이에게 많은 증상?

틱 원인 어린 남자아이에게 많은 증상?

틱이란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신체의 근육이 마음대로 움직이는 상태입니다.

아직 명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몇 가지 생각할 수 있는 원인이 있습니다.

틱이란?

불규칙하고 돌발적인 몸의 움직임이나 발성이,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근본적인 원인은 해명되지 않았지만, 4~11세경의 어린 남자아이에게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시기를 지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스스로 증상을 통제하는 것은 어렵지만, 증상을 완화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증상이 지속되는 기간에 따라, 일과성 틱장애(1년 이내에 증상이 사라짐), 만성 틱장애(1년 이상 지속됨)로 분류되며, 여러 종류의 운동 틱과 한 종류 이상의 음성 틱이 1년 이상 계속되는 경우는, 투렛 증후군으로 분류합니다.

틱 원인

근본적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불안과 긴장, 흥분, 피로 등이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불안 등의 스트레스나 강도의 피로에 의해 악화되기 쉽고, 심신 모두 안정되어 있을 때는 개선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틱장애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TV를 너무 많이 봐서 눈이 피곤해진 것을 계기로, 틱장애가 발병했다고 하는 예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눈을 깜빡이는 틱장애의 경우, 원래 결막염 등으로 눈이 가려워서 눈을 깜빡거리고 있었던 것이 버릇이 되어서, 그것이 틱장애로 발전하는 등, 원인은 다양합니다.

불안이나 긴장 등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처받기 쉽거나, 예민한 타입의 성격이 틱장애의 원인이 될지도 모릅니다.

틱 치료

증상이 비교적 경미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 등은 실시하지 않고, 가능한 한 신체적 · 심리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정 신요법이나 행동 요법 등을 실시하기도 하는데, 무엇보다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라고 본인을 안심시키는 것이 최선의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교 선생님이나 친구에게 질병에 대한 이해가 얻어지면, 특별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틱장애로 인해 자존감이 떨어진 경우에만 틱을 멈추기 위한 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약의 사용은 최소한으로 유지하고, 틱이 줄어드는 것에 맞추어, 약의 용량도 줄입니다.

틱이 심하고, 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등 문제가 되는 경우, 간단한 틱에는 크로나제팜이나 디아제팜 등을, 심한 틱에는 항 정신병 약 등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리하면서

위에서 언급했듯이, 틱의 근본적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긴장이나 불안, 흥분 등 스트레스가 증상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때문에, 치료 중에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을 지적하거나 꾸짖거나 하는 것은, 자존감 저하로 이어져, 증상을 악화시켜 버리는 일도 있기 때문에 피하도록 합시다.

스트레스를 느끼게 하지 않고, 걱정할 필요 없다고 본인을 안심시켜 주는 것도 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