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결석 빼는 법 원인 예방법 총정리

편도결석 빼는 법.

입속에  생기는 구취의 원인이 되는 편도결석이라는 하얀 덩어리. 가끔 입에서 툭 튀어나오는 하얀 덩어리가 있었던 분도 계실 겁니다.

양치질이나 가글 등을 해도 입 냄새가 없어지지 않는 분들은, 혹시 입안에 편도결석이 있는 걸지도 모릅니다.

아래 글에서 편도결석이 생기는 원인과 편도결석 빼는 법, 생기지 않게 하는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편도결석이 생기는 원인

편도결석은 편도선의 작은 홈 속에 생깁니다.

편도선의 역할은 체내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입하는 것을 목 안쪽에서 막는 것입니다.

편도선에는 많은 홈이 있는데, 이 작은 홈에 입으로 들어간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가둬 놓는 기능을 합니다.

즉 편도결석의 정체는 면역 물질이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싸우고, 그 사체가 홈에 쌓인 것들입니다.

또한, 건조한 계절의 경우, 공기 중에 티끌이나 먼지가 흩날리기 때문에, 호흡을 하면 편도결석에 붙어 더욱 커져 버립니다.

따라서, 실내에서는 가능한 가습을 하고, 실내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도결석 빼는 법

편도결석을 어떻게든 스스로 빼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편도결석을 억지로 빼려고 하면 편도 조직에 상처가 생겨, 편도선염이 되고 오히려 편도결석이 증가해 버리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에서 비교적 안전하게 편도결석 빼는 법을 소개합니다.

▶ 편도결석 빼는 법 1. 가글로 빼기

가글로 편도결석을 빼는 요령은, ‘아~’, ‘오~’등의 소리를 내면서 가글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목구멍을 움직이는 것으로 다소 편도결석을 빼기 쉬워집니다. 다만, 이 방법은 안전성은 높지만 생각만큼 잘 빠지지 않는다는 사람도 많습니다.

▶ 편도결석 빼는 법 2. 기침이나 재채기로 빼기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하얀 덩어리가 같이 빠져나온 경험이 있는 분도 계실 겁니다.

이 방법은, 의식적으로 뺀다기보다는, 우발적으로 빠진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다만, 안전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빼고 싶을 때 뺄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 편도결석 빼는 법 3. 면봉으로 빼기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편도결석이라면, 면봉을 사용하면 뺄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을 면봉으로 빼는 요령은, 편도결석이 있는 홈의 아래쪽을 가볍게 미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툭하고 편도결석이 나옵니다. 여기서, 반대로 편도결석 자체를 밀어버리면, 홈 안쪽으로 들어가서 빼기 어렵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너무 세게 밀면 편도를 손상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편도결석 빼는 법 4. 샤워기로 빼기

편도에 샤워기를 대고 수압으로 편도결석을 빼는 것인데, 편도결석을 확인하면서 샤워기 위치를 맞추는 것은 좀처럼 쉽지 않기 때문에 어려운 방법입니다.

하지만, 샤워기를 대면서 가글도 같이 해주면, 편도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기구 없이 목욕탕에 있는 것으로 할 수 있으므로, 손쉬운 방법의 하나입니다.

편도결석 예방법

편도결석은 누구에게나 편도선에 생길 수 있지만, 가능한 한 생기지 않게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편도결석 예방법 1. 코로 호흡하기

입안이 건조하면 세균이 증식해 버려서 편도결석이 발생하기 쉬울 뿐 아니라, 충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입으로 호흡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 호흡하는 것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코로 호흡하면 술을 들이쉴 때 코털이 필터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공기 중에 흩날리고 있는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액은 살균 작용도 있기 때문에 세균의 번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타액을 많이 나오게 하려면, 레몬 등의 신맛이 나는 음식이나, 다시마 등 타액이 나오기 쉬운 음식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 편도결석 예방법 2. 가글을 자주 하기

가글을 하는 것도, 입안의 건조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특히 겨울은 공기가 건조하기 때문에, 질병 예방을 위해서도 가글을 하도록 합시다.

또한 가글 약을 사용하거나, 녹차 등의 살균 작용이 높은 음료를 마심으로, 세균의 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편도결석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 편도결석 예방법 3. 편도선 절제

편도선이 없으면 편도결석이 생기는 일이 없습니다.

그러나, 편도선을 잘라내는 것은 나름대로의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뭔가 다른 요인으로 편도선을 절제할 필요가 있어서 그 부산물로 편도결석도 생기지 않게 된다고 생각하는 편이 좋습니다.

편도선 절제술은 의사와 잘 상담을 하도록 합시다.

정리하면서

편도결석 빼는 법, 원인, 대책 등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편도결석이 생기기 쉬운 입속 환경이라는 것은, 구취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편도결석이 가능한 생기지 않게 하는 생활습관을 가지면, 구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구취가 신경이 쓰이는 분이라면, 편도결석 빼는 법, 한번 시도해 보시면 어떨까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