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행을 개선해 주는 혈관에 좋은 음식

혈관에 좋은 음식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혈액 순환을 좋게 해서, 몸의 구석구석까지 산소와 영양을 널리 퍼지게 하는 것은,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  빼놓을 수 없습니다. 혈액 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피가 매끈한 상태여야 하고, 이른바 ‘걸쭉한 혈액’은 혈류도 막히게 됩니다. 매끈한 혈액을 생성하기 위해서, 매일매일의 식생활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 글에서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혈관에 좋은 음식과, 혈액 순환을 나쁘게 하는 식습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피가 걸쭉해지는 원인

걸쭉한 혈액이 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과식과 과음에 의해 혈중 지질이나 당질이 늘어나 버리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혈액이 걸쭉한 상태를 개선하지 않고 있으면, 혈행이 나빠질 뿐 아니라,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지질은 동맥경화의 재료를 늘리거나, 혈관을 막히게 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식생활을 개선해야 합니다.

혈액이 걸쭉하게 되어 혈행이 나 빠지고 있는 징조는, 다양한 증상이 되어 나타납니다. 이것은 혈행의 정체로 인해 몸의 구석구석까지 산소와 영양이 운반되지 않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도 잘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혈행이 나빠져 있을 때 일어나기 쉬운 증상은, 어깨 결림이나 두통, 권태감이나 냉증 등입니다. 이러한 컨디션 난조가 지속되면, 걸쭉한 혈액이 되어버리는 생활 습관은 아닌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혈행을 개선해 주는 혈관에 좋은 음식을, 5가지 타입의 영양분으로 나눠서 소개하겠습니다.

▶ 혈관에 좋은 음식 : 구연산

식초와 매실, 레몬 등의 감귤류에 많이 들어있는 구연산은 ‘시큼하다’라고 느끼는 신맛의 성분입니다.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 외에도 혈액의 산화를 억제해서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혈관에 좋은 음식 : EPA

등 푸른 물고기(정어리, 고등어, 꽁치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EPA (다가 불포화 지방산)도 혈액을 매끈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혈전이 생기기 어렵게 하거나,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 혈관에 좋은 음식 : 폴리페놀류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는 폴리페놀류. 물 이외의 음료를 마시고 싶을 때는, 폴리페놀이 풍부한 녹차와 코코아를 추천합니다. 또한, 알코올을 지나치게 섭취하는 것은, 반대로 혈액을 걸쭉하게 하기 때문에, 레드와인은 1일 글라스 2잔 정도가 적정량입니다. 포도는 과당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쪽도 과식에는 주의합시다.

▶ 혈관에 좋은 음식 : 알긴산

다시마와 미역 등의 ‘점액’의 정체인 알긴산. 알긴산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방해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가지는 식이섬유입니다. 해조류는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 외에도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먹어 주는 게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혈관에 좋은 음식 : 비타민E, 비타민 C

비타민 중에서도 높은 항산화 작용을 가지며,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 것이 비타민 E와 비타민 C. 비타민 E는 그 자체가 산화되기 쉽기 때문에, 비타민 C와 함께 취하는 것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E를 많이 포함한 식품에는 호박과 아스파라거스, 쑥갓, 부추 등의 채소류 외에도 연어와 고등어 등의 어류, 게다가 견과류와 키위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C를 많이 포함한 식품은 딸기와 레몬, 오렌지 등의 과일류, 피망과 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도 같이 먹읍시다!

혈액을 매끈하게 하는 작용이 있는 식품과 함께 취하면 좋은 것이 몸을 따뜻하게 식품. 몸을 따뜻하게 하여 혈관을 넓혀, 혈액 순환 개선을 지원해 줍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고추나 계피 같은 향신료류,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와 생선이 있습니다.

향신료는 먹을 때 매운맛을 느껴서 몸이 따뜻해지거나, 땀을 흘리거나 합니다. 이것은 향신료에는 열을 발생시키는 ‘갈색 지방 세포’를 자극하여 체온을 올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는 발생하는 열을 분산하기 위해, 혈액 순환을 활성화시키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은 같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했을 때, 기름이나 전분 등의 영양소보다도 큰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육류는 과식하면 혈액이 걸쭉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생선을 추천합니다.

혈행을 나쁘게 하는 식습관

혈액을 걸쭉하게 하여, 혈행을 정체시켜 버리는 원인이 되는 식습관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 주식으로 육식만 한다.

단백질이 많이 포함된 육류이지만, 고기에 포함된 동물성 지방은, 중성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등 혈액을 걸쭉하게 하는 원인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주식으로 지나치게 먹는 것은 피합니다. 주식으로는, 혈액을 매끈하게 해주는 EPA가 풍부한 생선을 적극적으로 도입합니다.

▶ 생선을 튀겨서 먹는다.

혈액을 매끈하게 해주는 식품으로 추천하는 생선이지만, 조리 방법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생선도 튀김을 해버리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많이 올라가 버립니다. 또한 장시간 기름에 가열하는 것으로, 혈액을 매끈하게 해주는 EPA가 녹는 등, 튀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을 튀김으로 인해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는, 원래의 상태에 비해 4분의 1 정도까지 줄어든다고도 합니다. 생선을 먹는 경우는 생선회나 구이, 뫼니에르 등의 조리법으로 합시다.

▶ 간식과 과자를 많이 먹는다.

간식으로 고칼로리의 과자를 많이 먹는 습관도 혈액 순환을 나쁘게 하는 원인입니다. 비만으로 이어져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간식으로 배를 채우면, 다음 식사에서 취해야 할 야채를 많이 먹을 수 없게 되어버리는 일도 있습니다. 야채가 가진 혈액을 매끈하게 하는 효과의 대부분은 지속성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야채는 매 끼니 많이 먹을 필요가 있습니다.

식사 시 필요한 음식을 제대로 먹을 수 있도록, 간식은 되도록 삼갑시다.

▶ 과음

‘매일 저녁 반주가 삶의 낙’이라는 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알코올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중성 지방을 늘려 버리고, 술과 함께 먹는 안주도, 지질과 열량을 오버해 버리는 원인이됩니다.

늦은 밤에 술을 마시거나 식사를 하거나 하는 것은,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늘리기 때문에, 식사 · 음주 모두 적당량을 이른 시간에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하면서

혈액을 매끈하게 하는 작용이 있는 식품은 동물성 지방이 적은 것이 매우 많습니다. 단백질을 포함하는 육류는, 몸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중요하기는 하지만, 동물성 지방을 과하게 취하게 되기 때문에 과식에는 주의합시다. 혈관에 좋은 음식은 여기에서 소개한 것 이외에도 많이 있기 때문에, 같은 음식만 먹지 않고 다양한 종류를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값을 낮추어 매끈한 혈액을 만들기 위해서는, 식사에 신경 쓰는 것 이외에도 제대로 몸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당한 운동에도 꼭 신경 쓰도록 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