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코이단 효능 9가지

후코이단 효능 9가지.

해조류에 들어있는 끈적 끈적한 성분인 후코이단이라는 성분을 알고 계시나요?

왠지 몸에 좋을 것 같긴 한데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래 글에서 후코이단 효능 9가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후코이단이란?

후코이단은 수용성 식이섬유의 하나로, 산성 다당류의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1913년에 발견되었을 당시에는 후코이딘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었습니다만, 물질의 명명에 대해 표준이 되는 국제 순수 · 응용 화학 연합의 움직임으로 현재의 후코이단이 되었습니다.

후코이단을 섭취하면, 항균 및 혈액이 굳는 것을 막고 면역을 강하게 하거나, 종양에 작용하는 등의 효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저렴하고 얻을 수 있는 점에서도, 기능성 식품과 의약품 등에 응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후코이단 효능 9가지

▶ 후코이단 효능 1. 혈액이 굳는 것을 막아줌

후코이단의 작용으로 혈액이 굳기 어렵게 한다거나,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등의 반응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동물 실험의 결과이긴 하지만,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면 후코이단을 사용한 항 혈전 약이 만들어질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동물 실험을 직접 인간에게 적용시키는 것은 아직 말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지만, 향후 더욱 주목될 가능성이 높은 성분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 후코이단 효능 2. 위의 필로리균을 막아줌

후코이단은 위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과 동시에 필로리균이 위 점막에 정착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는 산성 정도가 높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균이 생육할 수 없는 환경이긴 하지만, 필로리균은 자신의 주위를 알칼리성으로 하는 장벽을 칠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살 수 있습니다.

필로리균은 위장에 염증을 일으켜, 위 점막을 약하게 하여 음식으로부터의 자극을 받기 쉬워집니다.

결과적으로 십이지장 궤양이나 위궤양이 되어 버릴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후코이단을 적극적으로 섭취함으로써 위 점막을 보호하거나, 필로리균이 살기 어려운 환경을 만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 후코이단 효능 3. 콜레스테롤 관리

후코이단을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저하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나쁘다고 생각하기 십상이지만, 호르몬의 재료이거나 세포막의 구성 성분이라,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콜레스테롤에는 두 가지가 종류가 있어서, 간으로부터의 콜레스테롤을 전신에 옮겨 축적시켜 버리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전신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다시 운반해 주는 좋은 콜레스테롤로 나뉘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콜레스테롤의 균형인데, 생활 습관과 식습관의 불규칙으로 콜레스테롤이 너무 증가하면 각종 질병에 걸려 버립니다.

후코이단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평소 식생활에서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비롯한 고지혈증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후코이단 효능 4. 암세포 억제

연구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나누어져 있지만, 후코이단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후코이단에 의해 아폽토시스라는 세포가 스스로 죽어가는 작용이 촉진되고, 암세포가 혈소판에 부착되는 것을 억제하여 암 전이의 가능성을 낮추는 등의 효과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 후코이단 효능 5. 간을 건강하게

후코이단을 섭취하면, 세포를 보호하거나 간접적으로 간세포를 늘리는 힘을 높여, 간 기능을 강하게 합니다.

간 기능이 강화되면, 먹은 음식의 해독 작용이나 에너지를 저장, 소화 효소를 내는 등의 역할이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평소 술을 많이 마시는 분은, 안주로 기름진 튀김이 아니라, 모즈쿠(큰실말)이나 다시마 등에 포함된 후코이단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 후코이단 효능 6. 알레르기 완화

후코이단은 꽃가루 알레르기 등의 알레르기를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꽃가루가 몸에 들어가면 항체라고 불리는 공격 물질이 만들어집니다.

후코이단은, 꽃가루가 최초에 체내에 들어왔을 때 생기는 항체가 만들어지지 않도록 작용함으로써 꽃가루 알레르기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를 완화하는 방법의 하나로 후코이단을 섭취해보면 좋을 것입니다.

▶ 후코이단 효능 7. 미용 효과

후코이단은 항산화 작용이 있으므로 다양한 미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란, 너무 많이 발생한 활성 산소를 제거할 수 있는 작용입니다.

평소, 호흡을 통해 산소를 거두어들이는데, 이 중 몇 %는 활성 산소라는 공격성이 높은 물질로 변화합니다.

활성 산소 자체는, 세균을 물리치거나 하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지만, 너무 증가하면 세포 자체를 손상 시키기 때문에 암이나 심장병 등 생활 습관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피부 세포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후코이단은 이 활성 산소에 대항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피부염이나 주름, 여드름 방지로 이어집니다.

▶ 후코이단 효능 8. 혈압을 낮춤

동물 실험이긴 하지만, 후코이단을 쥐에 섭취시켰더니 혈압이 오르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연구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나누어지고 있어, 쥐에 나타난 효과를 그대로 사람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디까지나 가능성으로는 제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후코이단 효능 9. 바이러스에 대항

연구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나누어져 있지만, 후코이단의 효과로 아데노바이러스 외에도 콕사키바이러스, 폴리오바이러스나 헤르페스바이러스 등에 대항하는 결과가 확인되었다고 하는 실험이 있습니다.

후코이단이 직접 바이러스를 없앤다기보다는, 바이러스에 의한 나쁜 영향을 방지하는 형태라고 합니다.

아직 실용 단계는 아니지만, 앞으로 더욱 연구가 진행될 것입니다.

정리하면서

정리하면 해조류에 들어있는 끈적 끈적한 성분인 후코이단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습니다.

  • 혈액이 굳는 것을 막아줌
  • 위의 필로리균을 막아줌
  • 콜레스테롤 관리
  • 암세포 억제
  • 간을 건강하게
  • 알레르기 완화
  • 미용 효과
  • 혈압을 낮춤
  • 바이러스에 대항

후코이단을 의식적으로 식생활에 도입하면 더 건강하게 매일을 보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은 물론, 필요에 따라 보충제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후코이단 효능 9가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참고 자료

kawashima-ya : https://kawashima-ya.jp/contents/?p=26573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