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톱 두꺼워짐 증상, 원인, 예방법

발톱 두꺼워짐 증상, 원인, 예방법.

발톱이 두꺼워져서 스스로 발톱을 깎기가 어려워진 적 없나요?

발톱이 두꺼워지면 무엇이 안 좋아지는지, 그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톱 두꺼워짐 증상

발톱이 두꺼워지면, 발톱이 깨지기 쉬워지고, 두꺼워진 발톱 안에 공동이 생기거나, 벗겨지기 쉬워집니다.

장기간에 걸쳐 발톱의 바깥에서 압력이 가해지는 것으로 일어나고, 손톱보다는 발톱에서 더 많이 보이는 증상입니다.

발톱이 두꺼워지면 생기는 불편한 증상을 다음에 소개합니다.

▶ 보기가 안 좋음

발톱이 두꺼워지면, 색이 노랗고 두껍게 되어, 발톱 표면에 요철도 생깁니다.

의료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봐도, 좋은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운동 능력이 떨어짐

발톱이 두꺼워지면, 발톱 아래에 공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공동이 생기면, 발톱의 역할을 다 할 수 없습니다.

즉, 운동을 할 때 중요한 발톱에 압력을 받기 어려운 상태가 되어, 발을 디디거나 강하게 차는 등의 동작을 할 수 없게 됩니다.

▶ 발톱을 스스로 깎을 수 없게 됨

발톱이 두꺼워지기 시작한 초기라면 모르지만, 점점 두꺼워지면 가정용 손톱깎이로는 깎을 수 없게 됩니다.

▶ 맞는 사이즈의 신발을 신을 수 없게 됨

원래는 자신의 발에 딱 맞는 사이즈의 신발인데, 발톱의 두께에 의해 발끝이 꽉끼게 되어, 조금 큰 신발밖에 신을 수 없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신발 안에서 발이 밀리고, 동작이 나도 모르게 조금씩 어색해지기 때문에, 발과 허리에 잠재적으로 무리가 가게 됩니다.

▶ 양말이나 이불에 발톱이 걸림

두꺼운 발톱은 표면이 울퉁불퉁하기 때문에, 양말을 신고 벗을 때나, 잘 때 덮는 이불 등에 발톱이 걸려서 당겨짐으로 인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발톱 두꺼워짐 원인

▶ 노화

사람의 손톱은 나이를 거듭할수록, 두껍고 딱딱해지는데, 그 배경에는 손톱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량이 없어져 가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피부와 마찬가지로 수분 유지력이 없어져 가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건조가 진행되어 탄력성을 잃고, 손톱의 성장 속도가 떨어지고, 두껍고 딱딱해져 갑니다. 사실, 두꺼운 발톱은 70대나 80대 등의 노인들에게 자주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 외상

외상도 발톱이 두꺼워지는 원인의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물건을 떨어뜨려 발톱에 직접적인 대미지가 가해진 경우, 발톱을 만드는 조모(爪母)가 손상을 입어,  나중에 발톱이 두꺼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톱은 본래 앞을 향해 자라는데, 조모(爪母)가 손상을 입으면 그럴 수 없게 되어, 두꺼워지면서 자라게 되기 때문입니다.

▶ 압박

신발이 발 모양이나 사이즈에 맞지 않거나, 발끝에 하중이 극도로 걸리는 것도 발톱이 두꺼워지는 원인입니다. 발끝에 굳은살이 생긴 경우는 요주의입니다.

또한, 운동을 할 때 신는 스파이크나, 일상생활에서의 하이힐 등의 발톱을 좌우에서 압박하는 신발도 위험합니다. 이러한 신발은, 걸을 때마다 발톱이 자라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압박되어, 발톱이 두껍고 딱딱해집니다.

그러면, 갈 곳을 잃은 발톱의 성장 방향이 위쪽으로 밀려 올라가 버립니다. 급격한 체중 증가도 발톱을 압박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 발톱을 바싹 깊이 깎음

발톱을 바싹 깊이 깎으면, 발가락에 가해지는 힘에 의해, 발가락 끝의 살이 들어 올려지고, 앞으로 자라려고 하는 발톱의 벽이 되어 진로를 막게 됩니다.

그 결과, 발톱이 위쪽으로 자라나는 것 외에도, 새로운 발톱이 지금 있는 발톱 아래에서 나오고, 발톱이 층층이 두꺼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톱 두꺼워짐 예방법

▶ 외상, 압박의 예방

자신의 발에 맞는 신발을 신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발 크기, 폭, 발등의 높이 등, 발의 형태에 맞는 신발을 신는 것만으로도, 발이나 발톱 트러블의 리스크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발톱을 바싹 깎지 않음

위에서 발톱을 바싹 깊게 깎으면 발톱의 성장을 방해한다는 것을 언급했듯이, 발톱의 길이는 발가락의 윤곽을 따르는 정도가 딱 좋습니다.

흔하게 실수하는 것이, 발톱의 흰 부분을 모두 잘라 버리는 것입니다. 두꺼운 발톱이 되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하도록 합시다.

▶ 영양의 균형

손톱의 주성분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입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이나 미네랄, 아연과 철분 등 매우 많은 영양소가 있어야 건강한 손톱이 자랍니다.

균형 잡힌 식생활을 통해 건강한 손톱이 자라게 되는 것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