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I 계산하기 체지방률과의 관계는?

BMI 계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글에서 BMI 계산하기, BMI 기준치, BMI와 체지방률과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BMI란?

BMI란 Body Mass Index의 약자로, 체중과 신장을 바탕으로 산출한 비만도를 나타내기 위한 지표입니다.

WHO(세계 보건 기구)에서는 BMI가 30 이상인 사람을 비만이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BMI 계산하기

▶ BMI 계산하기

BMI 계산하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체중 (kg) ÷ ( 신장 (m) × 신장 (m) )

예 1) 신장 150cm, 체중 50kg의 사람의 경우 50kg ÷ ( 1.5m × 1.5m ) = 22.2

예 2) 신장 170cm, 체중 80kg의 사람의 경우 80kg ÷ ( 1.7m × 1.7m ) = 27.7

BMI 계산하기는, 간단한 계산으로 바로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궁금하신 분은 자신의 신장, 체중으로 각각 계산하여 봅시다.

▶ BMI 기준치

대한 비만학회에 의하면, BMI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 세계보건기구

  • BMI ≥ 25 : 과체중
  • BMI ≥ 30 : 비만

■ 세계보건기구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대한 비만학회

  • BMI ≥ 23 : 과체중
  • BMI ≥ 25 : 비만

■ 대한 비만학회 비만 진료지침 2018

  • BMI 23 – 24.9 : 비만 전 단계(과체중 or 위험 체중)
  • BMI 25 – 29.9 : 1단계 비만
  • BMI 30 – 34.9 : 2단계 비만
  • BMI ≥ 35 : 3단계 비만(고도비만)

▶ 적정 체중, 미용 체중, 신데렐라 체중의 BMI

실제로 목표로 하는 체형에 따른 BMI를 알아보겠습니다.

적정 체중은, 보통 체중 중에서도 ‘가장 건강하게 보이는’ 이상적인 체중으로 BMI는 22입니다.

미용 체중은 ‘겉보기에 날씬한’ 이상적인 체중으로 BMI는 20입니다.

신데렐라 체중은 이른바 ‘모델 체형’이라고 할 수 있는 BMI 18의 체중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 신장 160cm인 경우

  • 적정 체중 = 1.6m × 1.6m × 22 = 56.3kg
  • 미용 체중 = 1.6m × 1.6m × 20 = 51.2kg
  • 신데렐라 체중 = 1.6m × 1.6m × 18 = 46.1kg

이런 계산으로 자신이 목표로 하는 체형에 맞게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BMI와 체지방률의 관계

BMI 계산하기에 사용되는 것은 신장과 체중이라는 두 숫자만으로, 비만도를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나 몸만들기를 할 때는 BMI 수치만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BMI는 체지방률이 고려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나 몸만들기를 하는 경우는 BMI뿐만 아니라 체지방률에도 주목하도록 합시다.

▶ 체지방률이란?

체지방률이란, 체지방 (피하 지방과 내장 지방)이 체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예를 들어, 체중 50kg 중, 체지방이 10kg 이면 체지방률은 20%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각 메이커에 따라 약간씩 틀리기는 하지만, 체지방률 측정기 메이커 등에서 권장하는 이상적인 체지방률은 여성의 경우 21% ~ 29%, 남성의 경우 11% ~ 19%로 되어 있습니다.

▶ BMI와 체지방률의 관계

위에서 언급했듯이, BMI는 어디까지나 체중과 신장만으로 산출한 수치이며, 그 사람의 체중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판단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170cm에 70kg의 체중인 사람은 BMI가 24.2이기 때문에 다소 비만에 가까운 체형이 됩니다. 그러나 똑같은 BMI라도, 매일 운동을 하고 있는 사람과 운동 부족인 사람은 주로 외형에서 큰 차이가 나는 것에 더해, 생활습관병의 위험 등도 매일 운동을 하고 있는 사람이 훨씬 적을 것입니다.

BMI는 표준보다 낮은데, 왜 배가 볼록 나온 체형인지, BMI는 표준 이상지만 탄탄한 몸매를 하고 있다거나 하는 모순을 해결해 주는 것이 체지방률입니다.

BMI와 체지방률의 두 숫자를 조합해서 자신의 신체를 분석하는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다이어트 및 몸만들기의 목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BMI와 체지방률을 사용한 체형 진단

■ BMI는 표준이지만 체지방률이 높은 ‘숨겨진 비만 타입’

체중은 가볍지만 체형에 불만이 있는 여성에게 많은 것이 이 타입입니다. 운동 부족의 경향이 있기 때문에, 걷기나 간단한 근력 운동 등을 하면 좋을 것입니다.

근육은 지방보다 무겁기 때문에, 운동을 해서 근육이 붙기 시작하면, 체중이 증가하는 일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넘어서면 더욱 탄력 있고 건강한 스타일을 손에 넣을 수 있을 것입니다.

■ BMI도 체지방률도 낮은 ‘마른 타입’

마른 몸매는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부러움을 사는 타입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자주 컨디션이 안 좋아지거나, 좀 더 탄력 있는 몸매를 하고 싶다는 등 목표가 있는 사람은 ‘제대로 먹고 운동을 하는’ 등 생활 패턴을 재검토해 봅시다.

■ BMI도 체지방률도 표준인 ‘이상적인 타입’

식사와 운동의 균형이 뛰어난, 가장 이상적인 수치의 사람입니다.

■ BMI도 체지방률도 높은 ‘비만 타입’

비만 타입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마른 타입의 사람과 마찬가지로 식이 요법과 운동 양면에서 습관을 재검토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섭취 칼로리의 재검토, 식사 내용의 개선, 유산소 · 근력 운동을 실시하는 등, 보다 계획적으로 다이어트에 임해보세요.

■ BMI는 높지만 체지방률이 낮은 ‘근육질 타입’

몸만들기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근육질 타입은 이상적인 스타일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서

위에서 여러 번 언급했듯이, BMI 계산하기에서 나온 값만으로  체중을 관리하려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BMI와 체지방률의 관계를 잘 이해하여, 자신이 목표로 하는 체형을 위해 건강한 식생활과 운동을 겸해서 노력해 보도록 합시다.

이상으로 BMI 계산하기 및 체지방률과의 관계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