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T오일 효능 부작용 섭취 방법 총정리

MCT오일 효능 부작용 섭취 방법 총정리.

소화 흡수성이 뛰어나 의료 현장 등에서도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는 MCT 오일.

최근에는 다이어트를 비롯한 다양한 효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MCT오일의 효능과 부작용은 없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MCT오일이란?

MCT(Medium-Chain Triglyceride)는 코코넛 오일 등에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중쇄지방산입니다.

MCT오일은 그 중쇄지방산만으로 되어있는 오일로, 오랜 세월 의료 현장 등에서 활용되어 왔습니다.

평소 우리가 섭취하는 기름은, 그것을 구성하는 탄소(C)의 사슬의 길이로 ‘단쇄지방산’, ‘중쇄지방산’, ‘장쇄지방산’의 3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 MCT의 주요 성분은 중쇄지방산입니다.

중쇄지방산은, 코코넛 등에 들어있는 천연 성분으로, 탄소 수에 의해 C8(카프릴산), C10 (카프르산), C12 (라우르 산)의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 C8(카프릴산), C10(카프르산)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MCT오일입니다.

MCT오일과 코코넛 오일의 차이점

MCT오일과 코코넛 오일의 차이는 제조 방법에 있습니다.

MCT오일은 코코넛에 포함된 성분 중 중쇄지방산만을 추출한 오일로, 중쇄지방산 100%의 오일입니다.

한편, 코코넛 오일은 과육을 일정 온도의 열풍으로 건조하고, 압축하는 제법으로, 중쇄지방산은 약 60%로 되어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과육 자체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코코넛 특유의 달콤한 향기와 맛이 있지만, MCT오일은 무미 무취입니다.

MCT오일 효능 4가지

▶ MCT오일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MCT오일은, 에너지로 빠르게 이용되는 성질이 있어, 장쇄지방산의 오일과 비교해서 체중과 허리둘레의 감소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한 실험에서는 올리브오일과 비교하여 체중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높다는 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코넛 오일과 비교했을 때, 보다 포만감을 지속했다는 보고도 있어서, 2중의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MCT오일 효능 2. 지구력 상승 효과

MCT오일은 신체의 피로의 지표인 젖산의 축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 전에 MCT오일을 섭취함으로써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이용하기 쉬워져서, 지구력이 필요한 스포츠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을 증가시키는 작용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MCT오일 효능 3. 치매 개선 효과

MCT는 장쇄지방산과 비교하여, 인체의 에너지원의 하나인 케톤체를 10배 이상 많이 만들어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케톤체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잘 사용할 수 없게 된 치매 상태의 뇌의 대체 에너지로서 활약, 뇌세포를 오랫동안 살리는 것으로 이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경도의 치매부터 중도의 치매에서 MCT의 투여가 증상을 개선했다는 보고도 있어, 향후 치료에의 응용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MCT오일 효능 4. 간질, 자폐증 등에 대한 효과

MCT가 많이 생성하는 케톤체는, 당 대신 뇌의 에너지로 이용되는 것으로, 간질 발작의 빈도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엄밀한 케톤 식이 요법은 MCT를 섭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고,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등 정해진 방법이 있고,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시작해 보고 싶다면 먼저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MCT오일과 케톤 식이 요법은 자폐증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 연구도 있어서, 더 자세한 연구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MCT오일 섭취 방법

▶ 언제나 마시는 음료에 추가

커피, 코코아 및 스무디, 단백질 음료 등에 섞어서 섭취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마시는 방법은 잘 섞어서 유화시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수프나 스튜, 된장국 등에 넣어도 괜찮다고 하네요.

▶ 요리에 추가

MCT오일은 요리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끓는점이 낮다는 특징이 있어, 튀김이나 볶음 등 고온으로 가열하는 요리에 사용하면 연기와 거품이 나오기 쉽습니다.

추천하는 사용법은, 드레싱이나 소스, 수제 마요네즈 등의 재료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우동 등에 맛을 내고 싶을 때 살짝 뿌리는 것도 손쉬운 방법입니다.

▶ 1일 추천 섭취량

MCT오일의 지방 연소 효과에 대해서는 1일 6g의 섭취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실험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처음 섭취할 때에는 티스푼(4.6g) 정도로 시작해, 점차 익숙해지도록 합시다.

▶ MCT오일 섭취 타이밍

MCT오일은 빠르게 에너지로 전환되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가 많은 낮 동안이나, 수면 중에 체지방 연소를 도와주는 자기 전에 섭취하는 것이 최적입니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서 섭취하도록 합시다.

MCT오일 부작용

▶ 복통, 설사, 변비

MCT오일은 하루 100g을 넘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사람에 따라서는 복통이나 설사를 야기한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실수로 대량으로 섭취한 사람으로부터 전례 없는 복통과 설사, 구토로 고생했다는 경험담도 있었습니다.

▶ 위통, 구토

MCT오일은 배뿐만 아니라, 위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도 소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도 복통과 마찬가지로 대량으로 섭취한 경우 일어나는 증상으로 케톤체의 증가가 원인이라고 합니다.

일시적인 증상으로 탄수화물을 동시에 복용함으로써 억제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 살찜

MCT오일로 살찌는 원인은, 식사 관리를 전혀 하지 않고, 지금까지의 식생활에 단지 MCT를 추가한 경우입니다.

MCT오일은 3대 영양소(탄수화물 4kcal, 단백질 4kcal, 지방 9kcal) 중 가장 칼로리가 높아서, 식사에 신경 쓰지 않고 섭취하면 칼로리 오버가 되어 버립니다.

MCT오일(지질)을 늘린 분만큼, 다른 지질이나 탄수화물을 줄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하면서

기름이라고 하면 칼로리가 높고 살찌기 쉽다는 이미지가 있어서 다이어트중인 분은 가급적 피하고 있는 분도 많을것입니다.

그러나, 기름을 너무 자제하게 되면 건강 악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MCT오일은 체지방으로는 되기 어렵고, 에너지로 사용하기 쉬운 오일이므로, 살찌지 않는데 도움이 되는 고마운 오일입니다.

적절한 사용법을 알고 사용하면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MCT오일 효능 및 부작용, 사용법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참고자료

kawashima-ya : https://kawashima-ya.jp/contents/?p=28556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