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 서맥 증상 및 원인.
부정맥에는 맥이 불규칙하게 뛰는 기외 수축 같은 것이 있는가 하면, 맥이 아주 느리거나 맥의 간격이 길어지는 서맥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서맥은 어떤 증상이며, 원인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부정맥 서맥 증상
부정맥 중에서도 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느려지거나 간격이 길어지는 타입이 서맥입니다. 1분간의 박동이 50회 미만이면 서맥이라고 진단됩니다.
서맥의 증상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호흡 곤란
- 권태감
- 다리가 부음
- 현기증
- 실신
부정맥 서맥 원인
심장은 우심방, 좌심방, 우심실, 좌심실이라는 4개의 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기 신호에 의해 펌프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인체의 페이스메이커라고 불리는 동결절이라고 하는 곳으로부터 전기 신호가 발생하고 있고, 우심방을 통해서 방실결절이라고 하는 곳에 도착함으로써 심실이 수축을 실시합니다.
서맥의 주요 원인은 수축과 관련된 동결정과 방실결절에 이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중 동부전 증후군은, 우심방에 있는 동결절의 세포에 이상이 생겨, 심장을 움직이는 전기를 발생시키는 횟수가 극단적으로 적어지거나, 발생할 수 없게 되는 상태입니다.
또 한 가지는 방실 블록이란 것입니다.
동결절에서 만들어진 전기는 심방을 수축시킨 후, 방실결절을 거쳐, 다음으로 심실을 수축시키는데, 이 전기 신호를 심실에 건네주는 방실결절의 세포에 이상이 생겨, 심실 수축의 명령이 잘 전해지지 않는 상태입니다.
방실 블록이 되면 심실은 자가발전과 같이 스스로 전기를 발생시켜야 하기 때문에 매우 불규칙한 맥이 되어 버립니다. 그 결과 실신이나 심부전,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서맥이 되기 쉬운 사람
서맥은 노화나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있는 사람에게 일어나기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의 질병이 있고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면 젊은 사람들도 서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 수축에 갑상선 호르몬이 크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 약의 부작용으로서 서맥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압제나 항우울제의 일부에는 자율신경이나 심장의 전기의 발생에 영향을 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항 부정맥제도 너무 효과가 있으면 서맥이 될 수 있습니다.
※ 부정맥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