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아검가수분해물 그 효과는?

구아검가수분해물 그 효과는?

혈관 건강을 해치는 주범은 고혈당,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 등입니다.

구아콩의 추출물인 구아검가수분해물은 이중 고혈당, 고콜레스테롤혈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아검가수분해물이란?

구아검가수분해물은 인도 북부 사막, 파키스탄 등의 건조한 지역에서 자라는 구아콩의 추출 성분입니다.

구아콩은 인도의 척박한 사막에서 천년 넘게 구황 작물로 재배될 정도로 강인한 에너지를 보유하고, 수분 보유 능력이 뛰어난 식물로 유명합니다.

구아콩이 가진 식이섬유는 물에 잘 녹을 뿐 아니라, 적은 양으로도 물을 잘 빨아들이는 젤 형태인 것이 특징인데, 이것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효과적인 형태라고 합니다.

구아검가수분해물 효능

구아검가수분해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한 100% 천연 성분으로 다음의 4가지 기능을 인정받았습니다.

  •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 식후 혈당 상승 억제
  • 장내 유익균 증식
  • 배변활동 원활

이것들에 대한 자세한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 혈중 콜레스테롤, 식후 혈당 상승 개선

국제 학술지인 미국 임상 영양 학회지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에게 구아검가수분해물을 6주 동안 하루 4번 섭취하게 한 결과 콜레스테롤과 혈당 상승 억제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공복 혈당은 19.5%,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은 16.3% 줄었으며, 총 콜레스테롤은 14.7% 감소다고 합니다.

또한, 저명한 학술지인 Food hydrocolloids에 실린 연구에서는, 건강한 성인이 구아검가수분해물을 2주 섭취한 결과, 혈중 콜레스테롤이 약 3% 감소했고, 혈당은 약 4% 줄었다고 합니다.

식후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혈당 스파이크와 관련된 연구도 있습니다.

영국 영양 학회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구아검가수분해물이 포함된 시리얼을 건강한 성인에게 아침 식사로 제공한 후 식후 혈당 변화를 4시간 관찰한 결과, 혈당 피크가 20% 이상 낮아졌다고 합니다.

※ 혈당 스파이크란 어떤 증상인가?

▶ 원활한 배변 활동

구아검가수분해물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어도 속 편한 섭취가 가능합니다.

국제 학술지인 Nutrients에 실린 연구에서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에게 24주간 하루 5g의 구아검가수분해물을 제공하자, 설사와 변비 증상이 모두 개선되고 장이 정상화되는 경향을 보였다고 합니다.

▶ 그 외의 효능

해외에서는 다이어트 보조제나 소화 보조제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네슬레와 같은 글로벌 식품 업체의 경우는 환자식이나 영양식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무미 · 무취이기 때문에 섭취하기에 거부감이 없으며, 찬물에도 잘 녹아 물이나 커피, 주스 등에 타서 마셔도 됩니다.

열에 강하기 때문에 밥을 지을 때 쌀 위에 뿌려서 섭취할 수도 있고, 샐러드나 요거트에 뿌려먹어도 좋습니다.

구아검가수분해물 권장 섭취량

구아검가수분해물은 섭취량에 따라 얻을 수 있는 효과가 다르다고 합니다.

식약처 자료에 따르면, 하루 4.6g 먹을 경우는 장내 유익균 증식에 도움 되며, 9.9g 이상 섭취 시에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식후 혈당 상승 억제, 배변 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식약처 인증 식품이기 때문에, 현재 구아검가수분해물은 분말 형태의 건강 기능 식품으로 시중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