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키나아제 효능, 부작용, 권장 섭취량

나토키나아제 효능, 부작용, 권장 섭취량.

낫또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진 나토키나아제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나토키나아제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1일 권장 섭취량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나토키나아제란?

나토키나아제(nattokinase)는 낫또의 끈적끈적한 부분에 포함된 단백질 분해 효소입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란 단백질의 구성에 필수적인 펩티드 결합을 소화하는 효소인데, 효소는 신체의 화학 반응에 관여하는 물질입니다.

효소가 없으면 화학 반응이 진행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신체 기능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많은 효소 중 단백질을 분해하는 기능을 가진 것이 단백질 분해 효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소화 효소라고도 하며, 섭취한 음식을 소화하는 소화액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토키나아제는 혈전의 근원이 되는 피브린을 분해하는 단백질 분해 효소로 유명합니다. 그 때문에, 낫또는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이미지가 강한 식품의 대표가 되고 있습니다.

다만, 나토키나아제는 열에 약한 영양소입니다. 가열하면 구조가 변성하기 쉽기 때문에, 가열 조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는 나토키나아제 외에, 파인애플에 포함되는 브로멜린이나, 파파야에 포함되는 파파인 등이 있습니다.

나토키나아제 효능

▶ 혈전증 예방

나토키나아제는, 혈액을 부드럽게 하여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전이 생기면, 심근경색이나 뇌경색과 같은 혈전증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혈전증이란, 혈액의 덩어리가 혈관을 막아서 혈류가 극단적으로 감소, 혹은 끊어져 버리는 병을 말합니다. 혈류가 사라지면, 그 혈관 앞의 장기가 괴사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손실됩니다.

나토키나아제는 혈전이 생길 때 작용하는 피브린이라는 물질을 분해하거나, 혈전을 녹이는 효소를 활성화시킵니다. 그 밖에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혈전을 녹이는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 혈액 순환 촉진

나토키나아제는, 혈액 순환 촉진 효과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을 부드럽게 하는 나토키나아제에 의해, 콜레스테롤이나 지질로 인해 걸쭉해진 혈액이 부드러워져서 혈류가 개선됩니다. 혈류 개선에 의해, 어깨 결림의 완화나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기대되는 영양소입니다.

원래 고혈압이란, 안정된 상태에서도 기준치보다 혈압이 높은 상태입니다.

식염의 과다 섭취나 비만, 음주, 운동 부족이 고혈압의 원인입니다. 고혈압은 뇌졸중이나 동맥경화 등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두통이나 현기증, 어깨 결림 등의 원인이 됩니다.

나토키나아제 부작용

나토키나아제의 과다 섭취로 발생하는 부작용은, 현재로서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항응고제인 와파린을 복용 중인 경우는, 낫또의 섭취를 피합시다.

항응고제란, 혈액을 부드럽게 유지해 혈전이 생기기 어렵게 하는 약제입니다. 와파린을 복용 중인 사람이 낫또를 섭취하면, 약제의 효과가 약해져 혈전이 생기기 쉬워져 버립니다.

이것은, 낫또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K2 때문입니다. 비타민 K2에는, 혈액을 굳어지게 하는 작용이 있어 와파린의 작용을 약화시켜 버립니다.

나토키나아제 1일 권장 섭취량

일본 나토키나아제 협회가 권장하는 나토키나아제의 1일 섭취 기준량은 2,000FU이라고 합니다.

FU란, 니터키나아제의 활성을 나타내는 단위로, 낫또 1팩 50g에 대해, 약 1,500FU의 나토키나아제 활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낫또를 하루 1~2팩 먹으면, 일본 나토키나아제 협회가 추천하는 섭취 기준량이 됩니다.

단, 어디까지나 권장량이기 때문에, 상기의 섭취량을 먹으면 반드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낫또 관련 정보

낫또 효능 다이어트에 효과적?

일본 사람이 알려주는 낫또 맛있게 먹는 법

나토키나아제의 효과적인 섭취 방법

▶ 가열하지 않고 섭취

나토키나아제는 효소의 일종이기 때문에 열에 약한 영양소입니다. 가열하면 구조가 파괴되어 효과를 발휘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나토키나아제를 효과적으로 섭취하고 싶다면, 가열 조리하지 말고 먹읍시다. 낫또를 가열해서 파스타나 반찬으로 만드는 것보다는, 그대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저녁 식사 후나 취침 전에 섭취

나토키나아제의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먹는 타이밍은 저녁 식사 후 또는 취침 전에 합시다.

혈전은 심야부터 이른 아침에 걸쳐서 발생하기 쉽다고 알려져 있어서, 나토키나아제가 작용하는 시간을 이 타이밍에 맞추면 보다 효과적입니다.

음식은, 섭취하고 나서 체내에 흡수되기까지 몇 시간이 걸리므로, 잠자기 전에 먹으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